미 국무부, 6자회담 재개 신중한 입장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미 국무부, 6자회담 재개 신중한 입장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5.07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김 위원장 방문은 중국 주권 문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6자회담 복귀 표명과 달리 미 국무부는 6자회담 재개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필립 크롤리 국무부 공보담당 차관보는 지난 6일(현지시각)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이 6자회담 재개를 원한다면 호전적 행동을 중지하고 주변국과의 관계를 개선하는 등 국제적 의무를 준수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그는 재차 "북한이 해야 할 일들은 비핵화를 위한 비가역적 조치, 국제법 준수, 호전적 행동 중지, 이웃국가와의 관계 개선 조치"라며 "북한이 이 같은 조치를 취하는 지 여부를 본 다음 대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필립 크롤리 차관보가 북한의 의무사항 등을 열거하면서 '호전적 행위' 언급과 관련, 이는 사실상 천안함 침몰 사고를 염두 해둔 것이라는 의미로 보인다.

특히 그는 이번 북·중 정상회담과 관련, "베이징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성격의 회담이 열렸는지 알 수는 없지만, 중국이 김 위원장에게 국제적 의무 준수와 도발적 행위 중단을 강력히 전달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스티븐 보즈워스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역시 같은 날 싱크탱트 이스트웨이스 센터 주최로 열린 세미나에 참석, "미국 정부는 당분간 천안함 사고 관련 한국 정부가 조사하는데 집중할 것"이라며 "미국은 한국조사와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방중에 대한 중국 측 설명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그간 6자회담 재개 여부는 천안함 사고를 지켜본 뒤 결정할 사안이라는 미 정부의 입장을 되풀이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중국정부는 6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방중과 관련, 중국 주권 내 문제라며 한국이 관여할 문제가 아니라고 선을 명확히 그었다.

장위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어떤 국가 지도자의 방문을 받아들이는 것은 중국 주권범위 내의 문제"라며 "김 위원장의 방중과 천안함 사건은 별개 사안"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