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하나銀 합병, 정치권 일각에서도 반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외환-하나銀 합병, 정치권 일각에서도 반대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09.2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외환은행-하나은행 조기통합 추진에 정치권 일각에서도 통합 중단과 직원 징계 철회를 촉구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정의당 심상정 의원과 새정치연합 이인영 의원,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연합 김기준 의원, 기획재정위원회 새정치연합 박원석 의원은 하나금융지주가 추진중인 외환-하나은행 조기합병 시도와 직원들에 대한 대량 징계사태에 대해 23일 엄정한 대처를 촉구했다.

이들은 "소모적인 조기통합 논의를 중단하고 향후 외환은행 독립경영 및 장기 발전을 논의해야 한다"며 "노동조합의 노동 3권을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말해 국정감사의 증인 소환 통보를 시사했다.

의원들은 지난 2012년 노사정이 함께한 2·17합의를 내세우며  작성주체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합의서에는 5년간  외환은행의 독립경영을 보장하고 있음에도 불과 2년이 조금 지난 시점에 합의를 파기하려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또 직원들의 대량 징계에 대해서도 사측이 목적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다며 비난했다.

지난 3일 외환은행 노조가 개최한 조합원 총회는 노동관계 법령과 노사 단체협약에 의거한 정당한 총회임에도 사측은  직원징계와 향후 지속적인 승진 누락 등으로 조합원들을 협박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직원들이 불참 의사를 밝힐 때까지 퇴근을 시키지 않거나 총회 당일 임직원들이 조합원들의 총회를 가로막기도 했다.

이후 사측은 총회에 참가한 조합원 898명에 대해 대량 징계 절차에 착수해 조합원들에게 반성문을 강요했다.

이들 의원들은 사측의 이런 행위가 부당한 노동행위로 외환은행장과 사측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2.17 노사정 합의를 정면 위반하고, 합법적인 조합행사에 대한 부당노동행위와 보복조치를 한 외환은행에 대해 관계당국이 신속하고 엄정한 조치를 단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