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인질살해에도…문광부, 중동관광 ´수수방관´
스크롤 이동 상태바
IS 인질살해에도…문광부, 중동관광 ´수수방관´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4.09.30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황 파악·외교부-문광부 공조 안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IS(이슬람 테러조직)의 연이은 인질살해 등 중동지역의 위험도가 올라감에도 이 지역 내국인 여행객에 대한 우리 관광당국의 대책이 사실상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4년간 중동지역에서의 한국인 살인·납치·감금 등 강력범죄는 확인된 것만 290건(행방불명, 기타 제외)에 달한다.

교육문화관광체육위원회 소속인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의원이 30일 문화체육관광부(문광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문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현재 중동지역에 체류 중인 내국인 관광객의 현황도 모르고 있으며, 최근 IS사태에 따른 안전대책은커녕 외교부와의 체계적인 협조 시스템도 갖추지 못한 상태다.

테러조직이 한국인을 타겟으로 삼을 수 있는 상황에서 우리 관광당국의 선제적 위험관리가 필수적임에도, 아직 관광당국은 TF 구성은 커녕 단 한차례의 내부 논의조차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법무부가 지난 2006년 국민 출국카드 작성제도를 폐지한 것을 이유로 중동지역에 출국해있는 내국인(관광객 포함)의 숫자조차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외교부-문광부 간의 업무협조 역시 체계적이지 못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외교부는 지난 19일 레바논 동북부 일부 지역에 ‘특별여행경보’를 확대 발령했지만, 문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외교부와 관광당국 간 업무협조·통보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유은혜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관광정책의 총괄기관으로서 관광객의 안전을 위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했음에도 충분히 실행 가능한 조치조차 취하지 않았다”며 “제2의 김선일·샘물교회 사태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계당국의 철저한 대비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