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노조위원장 선거, 불법·파행 11대 전철 밟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KT노조위원장 선거, 불법·파행 11대 전철 밟나?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11.06 14: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측 민주후보에 대한 조직적 방해 행위 일삼아…지난 11대 위원장 선거도 불법 절차·공포정치 얼룩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KT노동조합의 12대 위원장·지역본부 대표자 선거가 시작됐다. 하지만 불법과 파행으로 얼룩진 지난 2011년 선거와 다름없는 모습으로 진행될 공산이다.

KT노조선거공정선거감시단은 5일 광화문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노조 집행부가 음모적이며 편파적으로 선거를 관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감시단은 추천서명 방해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기 위해 황창규 KT회장을 비롯한 13명의 관리자들을 지난 4일 서울중앙지검에 부당노동행위로 고발했다.

또 각 지방에서 벌어지는 불법적인 방해행위에 대해서도 해당 노동청에 고발조치 했다.

▲ KT노조선거공정선거감시단은 지난 4일 황창규 KT회장과 관리자 13명을 서울중앙지검에 부당노동행위로 고발조치했다. ⓒKT노조선거공정선거감시단

감시단에 따르면 KT노조는 선거일정에 대해 공지한 전례가 단 한번도 없다. 지난 3일 붙은 선거 공고 역시 류방상 조합원 등 4명이 전체 선거 일정을 확인하기 위해 노조중앙본부를 방문했다가 알게 됐다. 당시 류 씨 일행은 본사 청경들에 막혀 3시간 동안이나 출입이 봉쇄됐다.

감시단은 입후보등록을 위해서는 공고일 포한 3일 이내에 접수시켜야 하는데 이를 방해하려는 목적이라고 판단했다.

지난 11대 위원장 선거 당시 KT노조는 선거공지를 했지만 입후보자 등록에 관한 공지는 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수원지법 성남지청으로부터 선거 중지를 명령받았다.

전례가 있음에도 사측은 후보의 사무실 출입을 차단하는 등 '민주후보'에 대한 방해행위를 전국적으로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후보는 사측이 지지하지 않는 후보를 말한다.

선거에 입후보 하기 위해서는 중앙위원장의 경우 조합원의 50분의1 이상, 지방위원장은 20분의1 이상 추천서명을 받아야 하는데 이를 집단적으로 방해하고 나선 것이다.

특히 수도권강북본부와 대구 달서지사에서는 경찰까지 출동시켜 활동을 방해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대구 달서지사의 모 팀장은 추천서명을 받던 박철우 후보 등 3명에게  경찰을 불러들여 방해한 혐의가 있다. 서부본부 내 목동CS팀 사무실에서는 이남구 후보가 추천을 받기 위해 들어갔으나 팀장이 업무방해에 해당한다며 훼방을 놨다.

11대 선거에서도 민주후보를 추천하거나 지지하면 인사고과에 최하를 매기거나 비연고지 발령 등 불이익을 준다는 의혹이 제기됐었다.

조태욱 KT노동인권센터 집행위원장은 "당시 한 조합원이 민주후보 측 투표참관인을 모집한다고 공개적으로 사내메일을 보냈다가 징계조치 당했다"고 말했다.

한편, 12대 위원장에는 정윤모 현 노조 위원장과 박철우 조합원이 등록했다.

정 위원장은 지난달 29일 출정식을 열고 재선의지를 밝혔다. 그는 "지난 3년과 달리 앞으로의 3년은 인내를 보상받는 결실의 시간이 될 것"이라며 "경험 많은 후보로서의 위상을 검증 받겠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정 위원장보다 강성 조합원으로 "무너진 통신공공성과 상실된 통신 주권을 회복하고, KT노동조합을 정상화시키고 민주화 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KT노조 중앙위원장과 지역본부 대표자 투표는 오는 19일 이뤄진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줌 2014-11-07 09:39:25
kt는 북한공상당보다 더하다는 것을 느낌니다 인간으로서는 할수없는 일들을 kt는 하고 있군요 인간존엄성을 무시한일들을 너무 많이 하고 있습니다 노조선거도 할수없는 일이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