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한류의 영향으로 국내 화장품 수출 성장률이 고속 성장중이다.
7일 식품의약안전처에 따르면 화장품 생산실적은 지난해 8조97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2.5% 증가했으며 수출은 18억7만 달러로 무려 전년보다 40%나 증가했다. 최근 5년 평균 성장률이 34.%에 달하기도 하는 수치다.
높은 수출 증가세로 지난해 화장품 무역수지는 2012년(8926만 달러 흑자)에 비해 8배 이상 증가한 7억5250만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그 중 가장 많이 수출된 국가는 중국(5억3360만 달러). 이어 홍콩(4억5253만 달러), 일본(1억8766만 달러), 미국(1억2442만 달러), 대만(1689만 달러), 태국(7781만 달러) 순이었다.
수출 성장률도 중국이 86.7%로 가장 높았으며 홍콩도 69.7%나 증가했다. 두 나라의 수출 실적 점유율은 전체 실적의 절반 이상(54.8%)이다.
국내 화장품 생산실적도 최근 5년 평균 10% 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름 개선, 자외선 차단, 미백 화장품과 같은 기능성 화장품 생산 실적 비중이 2조9744억 원으로 전체 화장품 생산실적의 33.2%를 차지했다.
화장품 유형별로는 기초화장용 제품이 5조929억 원(56.8%)으로 가장 많이 생산됐고 이어 색조화장용 1조4264억 원(15.9%), 두발용 1조347억 원(14.5%) 순이었다.
한편 생산실적이 많은 단일 품목을 보면 상위 5위권은 모두 아모레퍼시픽이 차지했다. '설화수 자음생크림(60㎖)'(794억 원), '설화수 자음유액(125㎖)'(761억 원), '설화수 자음수(125㎖)'(754억 원), '헤라UV미스트쿠션C21호(30g)'(741억 원), '설화수윤조에센스(90㎖)'(613억 원) 등이다.
식약처는 "국내 화장품 산업의 발전과 함께 품질향상, 한류 열풍의 영향으로 중국, 홍콩, 대만, 태국 등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수요가 늘어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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