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원전 2기 더 건설…삼척이냐, 영덕이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부, 원전 2기 더 건설…삼척이냐, 영덕이냐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5.06.09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이재 측, "6월 말 최종안 내용 확인해야…국회 수정요구 반영된 측면 있다"
강석호 측, "일단 주민들 의견을 수렴할 때…국책사업이라도 밀어붙일 순 없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 앞에서 원전 건설 반대하는 영덕 주민들 ⓒ 뉴시스

정부가 강원 삼척과 경북 영덕 중 한 곳에 오는 2029년까지 원자력발전소 2기를 건설하겠다는 방침을 밝힘에 따라 지역주민들이 동요하고 있다. 해당 지역구 국회의원들은 일단 주민들 의견을 들어봐야 한다며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자는 눈치다.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는 지난 8일 제7차전력수급계획을 공개하고, 원전 2기를 신규 건설할 후보지를 강원 삼척과 경북 영덕 두 곳으로 압축했다고 밝혔다. 최종안은 지역주민, 국회 등과 논의과정을 거쳐 이달 말 나올 전망이다. 최종안을 한국수력원자력이 검토한 뒤 건설의향서를 정부에 제출하면 오는 2018년 최종 건설 부지가 결정되며, 원전 건설은 오는 2029년까지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주민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삼척 주민들은 지난해 원전 건립 찬반 주민투표에서 84.97%가 원전을 반대했다. 영덕 주민들도 지난 4월 실시된 지역 여론조사에서 약 60%가 원전 건설에 부정적인 의사를 표명했다.

해당 지역구 의원들은 일단 주민들 의견을 수렴해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 이이재 의원실(강원 삼척) 측은 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아직 산자부에서 제출된 '안'에 불과하고, 오는 18일에 공청회도 있으니까, 논의 과정을 거쳐서 6월 말에 나올 최종안 내용을 봐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이 의원실 측은 "원래 정부 계획은 원전 4기를 건설하는 것이었는데, 이번에 2기로 줄었다. 삼척 지역 주민투표 결과와 국회의 수정요구가 어느 정도 반영된 측면도 있다"고 했다.

새누리당 강석호 의원실(경북 영덕) 측은 "주민들 의견을 일단 들어봐야 하지 않겠느냐. 주민들이 못하겠다고 하면 국책사업이라도 밀어붙일 수 없는 것이고, 주민들이 지역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다면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강 의원실 측은 "지난번에 주민들 여론조사를 통해서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한 적이 있었고, 국회에서도 반대 입장을 표명했고 하니, 아직 의견수렴기간이니까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이미 영덕 지역에 원전을 건설하는 쪽으로 기울었다는 말도 나온다.

한 산자부 측 관계자는 같은 날 기자와 한 통화에서 "산자부 내부는 영덕 쪽으로 기운 분위기다. 삼척이 제외될 확률이 높다"고 전했다.

한편, 새정치민주연합은 지난 9일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원전 건설을 전면 재검토하고, 원전에 대한 국민 불안을 고려해서 제7차전력수급계획 수립 과정 전반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