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삼성, 삼성서울병원 국민에 환원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영선, "삼성, 삼성서울병원 국민에 환원해야"
  • 박근홍 기자
  • 승인 2015.06.15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익재단을 편법상속 용도로 이용해"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박근홍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의원이 '메르스 본산'이 된 삼성서울병원을 삼성 그룹이 사회에 환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15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에서 "삼성서울병원은 설립 이후 계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데 '삼성생명' 등 계열사가 기부한 돈으로 적자를 메꾸고 남은 돈은 자산을 불리는 데에 사용하고 있다"며 "편법 내지 불법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삼성서울병원은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박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삼성서울병원은 삼성생명이 설립한 삼성생명공익재단에서 1994년 세운 의료기관이다. 삼성생명공익재단은 지난 2014년 기준 약 2조 원의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나, 그중 96%를 삼성서울병원 운영에 수익사업 명목으로 사용하고 있다.

더욱이 지난 2003년 보험업법 개정으로 보험회사가 계열사 공익법인에 기부하는 행위가 금지됐음에도 불구, 삼성생명은 2006년 230억 원, 2007년 157억 원을 기부하는 등 위법행위를 일삼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삼성서울병원은 2012년에 427억 원, 2013년 619억 원, 2014년 551억 원 등 설립 이후 계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현재 삼성생명공익재단의 재단이사장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다. 이병철 선대회장에 이어 이건희 회장, 최근에는 이 부회장이 대를 잇고 있는 것이다. 공익재단을 이용한 편법상속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적자상태를 지속하고 있는 수익사업에 기부금을 사용하는데도 증여세 면제혜택을 주는 건 불합리하다"며 "기부금 수익사업의 적자를 메꾸는 행위에 대해서는 증여세 면제혜택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담당업무 : 건설·부동산을 중심으로 산업계 전반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隨緣無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