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민 의원 "복합금융점포 추진 중단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상민 의원 "복합금융점포 추진 중단해야"
  • 서지연 기자
  • 승인 2015.06.17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서지연 기자)

금융당국이 추진하고 있는 복합금융점포 시행을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은 17일 "금융위원회가 논란 속에 추진 중인 복합금융점포는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며 "사회적 합의와 이해 관계자들의 의견 수렴이 전제돼야한다"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은행, 증권, 보험 등을 아우르는 계열사간 공동점포 운영을 통해 소비자에게 원스톱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복합점포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발표한 '복합점포 도입 관련 규제개혁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금융지주회사의 시너지 강화를 위한 복합점포 활성화 방안을 내놓았다.

여기에는 은행, 증권간 칸막이 제거를 통한 복합점포 활성화를 추진하고 보험사 입점 문제는 과정을 거쳐 단계적으로 추진키로 하는 안이 포함됐다.

김 의원은 충분한 의견 수렴이나 사회적 합의 없이 이를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는 금융위원회의 계획에 대해 △충분한 관계자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마련한 방카슈랑스 룰의 유명무실화 △전국 40만 보험설계사들의 판매채널 붕괴·대량실업 유발 △1조원의 수수료 수입을 넘는 금융지주 계열 은행의 특혜 △은행의 ‘꺽기’ 관행의 확산 △불완전판매율 증가 등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는 이어 "복합금융점포는 금융지주의 시너지 제고라는 명분하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정책일 수 없다"며 "보험시장 전체 파이 중 한쪽을 떼 다른 쪽에 몰아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은행, 보험, 저축은행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Carpe Diem & Memento Mori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