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도 철강산업 구조조정 '솔솔'…업계 '뒤숭숭'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부 주도 철강산업 구조조정 '솔솔'…업계 '뒤숭숭'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5.10.09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밀어부치기식 구조조정 안돼, 포스코·현대·동국제강 실정 고려한 사업재편안 필요"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포스코 광양제철소 용광로에서 쇳물을 생산하고 있다. ⓒ 뉴시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작성했다는 '철강산업 사업재편 기본방향' 보고서를 두고 업계가 뒤숭숭한 분위기인 가운데 정부 주도의 구조조정이 이뤄질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앞서 7일 산업부가 작성했다는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포스코는 철강 이외의 사업은 모두 정리하도록 했고, 현대제철에는 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에 집중해 자동차강판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동국제강에는 중국에 밀려 고전을 거듭하는 선박건조용 후판 사업은 접고 열처리와 합금처리가 추가된 고부가가치 후판 생산에 나설 것을 권고했다.

보고서에는 중소형 철강 업체의 육성과 전문성 제고를 위해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의 철근 분야 사업을 넘겨주라는 내용도 담겼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사업재편과 관련해 산업부와 얘기가 오고간 적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으며 산업부도 해명자료를 통해 "철강산업 사업재편 기본방향 보고서를 작성하고 청와대에 보고할 계획이라는 보도는 근거없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철강업체들의 구조조정은 기업 자율에 맡긴다는 방침은 변함없다"고 전했다.

그러나 업황 부진과 공급과잉 문제가 심화되면서 어떤 형태로든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7일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조선, 철강 등이 겪고 있는 부진은 일개 기업의 재무구조 개선만으로는 극복하기 어렵다"며 "관계부처간 협의체를 구성해 큰 틀에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이 수립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범정부 차원의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이 된 철강산업 사업재편 기본방향 보고서가 단순한 루머에 그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각 철강사의 형편을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권고안이라는 점에서 그 한계를 드러냈지만 긴밀한 협의를 통해 정부 차원의 구조조정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국산 철강재가 품질면에서 중국보다 앞서고는 있지만 중국 철강사들이 공급과잉을 극복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투자를 늘리고 있는 상황"이라며 "국가간 제품 기술력의 차이마저 없어지는 추세라 경쟁력 제고를 위한 사업재편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보고서 논란은 업계와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 단독의 밀어부치기식 대안이라 그 한계를 드러낸 것"이라며 "정부와 업계간의 공조와 검토를 통해 합리적인 구조조정이 진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