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화 반대여론에도 박근혜 지지율이 그대로인 이유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정화 반대여론에도 박근혜 지지율이 그대로인 이유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5.10.26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이 발목 잡아서 경제 안 좋아' 남탓 전략, 여전히 먹혀들어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음에도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에 별 변화가 없다.

26일 발표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의 2015년 10월 4주차 주중집계(19~21일)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긍정평가)는 10월 3주차 주간집계(12~16일) 대비 1.0%p 하락한 47.0%(매우 잘함 18.0%, 잘하는 편 29.0%)로 조사됐다.

정당지지도에서도 여당인 새누리당은 41.9%로 지난주 주간집계 대비 0.9%p 하락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이 보다 더 많은 3.4%p 하락한 22.9%를 기록했다.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대통령과 여당 지지율이 그럭저럭 버티는 이유는 박근혜 대통령의 ‘남탓’ 전략이 어느 정도 먹히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3일 새누리당 이장우 대변인은 전날 청와대 ‘5자회동’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많은 긴급한 현안이 있음에도 국회가 제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여야 당대표, 원내대표를 청와대에 초청해 간곡하게 부탁했다”며 “대통령이 간곡하게 부탁한 것에 대해 정치권이 답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처럼 늘상 국회 탓을 했다. 청년 실업 문제 등을 비롯, 경제가 안 좋은 이유에 대해 ‘국회가 법안을 통과시켜 주지 않고 정쟁만 일삼아서 그렇다’라는 식으로 줄곧 얘기해 온 것이다. 이런 박 대통령의 ‘남탓’에 많은 사람들이 ‘그렇구나’라며 ‘경제가 좋아지려면 박 대통령을 지지해주고 힘을 실어줘야 겠구나’라고 생각한다.

야당은 정부여당의 잘못된 정책에 대해 강력하게 비판하고 이를 막아야 할 책무가 있다. 하지만 자신들의 이런 비판에도 정부여당이 끝까지 밀어붙이는 것에 대해선 그냥 나둬야 한다. 그래서 정부여당의 잘못이 드러나도록해야 한다. 그리고 정부여당이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대통령의 ‘남탓’ 전략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 

한편, 이번 주중집계는19세 이상 유권자 1,553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CATI) 및 자동응답(ARS) 방식으로 무선전화(50%)와 유선전화(50%) 병행 임의걸기(RDD) 방법으로 조사했고, 응답률은 전화면접 방식은 19.6%, 자동응답 방식은 6.0%였다. 통계보정은 행정자치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권역별 가중치 부여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이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