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합동 시장상황 점검회의´ 개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융당국, ´합동 시장상황 점검회의´ 개최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5.12.1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금융위원회는 16일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국제금융센터 등과 '합동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가계와 기업부채를 최우선 관리대상으로 꼽았다.

금융당국은 미국의 금리인상에 무게를 두고 근본적인 금융시스템 안정성 제고를 위해 가계·기업부채 관리에 나설 방침이다.

가계부채는 지난 14일 공개한 여신심사 선진화 가이드라인을 통해 관리하기로 했다.

실질소득, 비거치식 분할상환 등을 유도하면서 상환능력 내에서 돈을 빌리고 처음부터 나눠 갚는 인식을 정착시킬 계획이다.

경영 악화·잠재부실 우려가 있는 대기업에 대한 채권은행의 수시신용위험평가를 12월 말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기업들의 구조조정도 빠르게 완료해 금융 시장의 불확실성을 잠재우는 한편, 일시적 어려움을 겪는 기업의 유동성 지원을 위해 패스트트랙 프로그램을 1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금융당국은 신용위험 기피 현상이 우량등급 기업으로 전이되는 것을 막기 위해 회사채 수요기반 강화, 회사채 유통시장 개선 등을 골자로 한 제도개선 방안을 내년 초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김용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미국 금리 인상으로 국내 가계와 기업부채 비용이 확대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게 중요하다"며 "가계부채 여신심사 선진화 가이드라인을 안착시키고 대기업 수시신용위험평가를 12월 내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글로벌 경제여건이 안정을 되찾을때까지 시장상황 점검회의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상시점검을 위해 격주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시장 상황에 따라 회의 소집을 탄력적으로 조절할 예정이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