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등 1200억 대 공사입찰 담합…檢, 임직원 '기소'
스크롤 이동 상태바
SK건설 등 1200억 대 공사입찰 담합…檢, 임직원 '기소'
  • 최준선 기자
  • 승인 2016.01.27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최준선 기자)

1200억 원대 정부 발주공사 입찰 과정에서 담합한 혐의로 대형 건설사 임직원들이 불구속 기소됐다.

27일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세조사부에 따르면 건설산업기본법 위반 혐의로 SK건설·대림산업·현대산업개발 3개 건설사의 토목·영업담당 임직원 6명이 불구속 기소됐다.

이들은 2010년 12월 조달청이 공고한 ‘포항 영일만항 남방파제 축조공사’ 입찰 과정에서 사전에 투찰가격을 합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서울 종로구의 한 찻집에 모여 조달청이 제시한 공사 추정금액(1254억여 원)의 94% 정도로 투찰가를 정하기로 합의하고 제비뽑기로 각 회사의 투찰가를 결정했다. 이후 이들은 각 회사의 직원을 상대 회사로 보내 제비뽑기 결과대로 투찰했는지 서로 감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공사 추정금액의 약 94.45%에 해당하는 1185억여 원으로 가장 큰 액수를 적어낸 SK건설이 공사를 수주했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건설사 3곳의 담합행위를 적발해 49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지만 형사고발은 하지 않았다. 이후 김상규 조달청장의 요청으로 공정위는 지난해 11월 SK건설을 검찰에 고발했다.

대림산업과 현대산업개발은 담합행위를 미리 신고해 ‘자진신고자 감면제도(리니언시)’에 따라 고발 대상에서 제외됐다.

담당업무 : 건설 및 부동산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