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반기문 대망론의 한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칼럼]반기문 대망론의 한계
  • 김재한 국제경영전략연구소장
  • 승인 2016.05.30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한의 긴급진단>넘어야 할 산 많아...새누리당은 스스로 인물 키워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재한 국제경영전략연구소장)

새누리당 친박계의 ‘반기문 띄우기’가 현실화됐다. 지난 25일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은 방한 첫 일정으로 관훈클럽토론에 나와 “퇴임 후 한국민으로 어떤 역할을 할지 고민하겠다”며 대권 도전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과연 새누리당의 친박 세력들과 반 총장의 의도대로 반 총장이 새누리당 대선 후보로 대통령이 될 수 있을까, 넘어야 할 산이 너무 많다.

첫째,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의 당내 경선 과정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당내 세력의 우위에 있는 친박 세력이 반 총장을 지원하면 경선에서 이길 수 있지 않겠느냐는 기대 섞인 전망을 할 수도 있지만, 그것은 단지 희망사항일 뿐이다.

친박의 지지가 있다고는 하지만, 경선 시 반 총장의 당내 기반이 약한 것이 현실이다. 또한 임기 말, 국민적 지지를 잃어가는 박근혜 대통령과 정치적인 운명을 같이하고 그 부담을 함께 가진다는 것은 설령 새누리당의 경선과정에서는 도움이 될지 몰라도 본선 경쟁에서는 치명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리고 임기 말 결속력이 약해져가는 친박 세력의 지지만으로 당내 대선 주자가 되기 어려운 것도 현실이다.

무엇보다 당내 대선주자인 김무성 전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잠재적 경쟁자가 자신들의 정치적인 목표를 내던지고 쉽게 ‘반기문 옹립작전’에 들어가게 하거나, ‘무임승차’를 하게 한다는 것은 상식선에서 불가능한 일이다. 그렇다면 반기문은 비박 세력·잠재적인 당내 후보들과의 당내 경선과정을 통해 대선후보가 돼야 한다. 즉, 친박 세력의 선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비박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대선 후보가 된다는 것이다. 친박 세력의 지원만 받을 수 있는 후보라면 포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둘째, 반 총장은 여타 관료 출신처럼 경선 과정을 헤쳐 나가야 하는 정치적 부담을 꺼릴 것이며, 대선 후보 ‘추대’ 아니면 경선 시 승리가 보장되지 않는 한 포기할 가능성이 크다. 반 총장 입장에서는 경선보다는 추대를 원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경선 과정에서 자신의 부정적인 면이 부각되고 흠집 나는 것을 두려워할 것이고, 경선 과정을 거친다고 해도 반드시 이긴다는 보장도 없다.

과연 반기문과 친박세력의 기대처럼, 반기문 대선 후보 추대가 가능할까.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현재 새누리당의 당내 세력도 아니고, 입당도 하지 않은 사람을 당내 대선 후보로 추대하자는 것은 당내 민주주의와 정당정치를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셋째, 반 총장의 대선 출마 명분이 약하다. 유엔사무총장으로서 이름이 알려졌다는 이유 하나, 지명도가 높다는 이유로 새누리당의 당내 대선 후보가 되고 대통령이 돼야 하는 것은 아니다.

반 총장은 청와대 외교 안보수석과 외무부장관, 유엔사무총장 등 외교 부문에서 활동해왔지만, 행정능력에서는 뚜렷하게 각인될 정도로 검증된 부분이 없다.

글로벌시대에 국제 외교가 중요한 현안이라 하더라도, 국제적 이해관계가 대립되고 상충되며 첨예한 시점에서 외교경험만으로 국가 간의 문제를 풀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의 대통령에게는 외교문제뿐만 아니라 내치, 경제, 사회·문화, 국방, 통일, 안보문제가 더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반 총장은 대선주자로서 국정 경험과 철학, 전문지식과 비전을 국민들에게 제시해야 한다.

넷째, 친박 세력의 지지나 ‘충청 대망론’은 설득력이 없다. 국민적인 갈등 요인의 하나인 지역문제를 해소하는 차원이 아니라, ‘충청 대망론’을 내걸고 나온다는 것은 오히려 비판을 받아 마땅하다. 지역감정 해소와 국민통합을 바탕으로 국가경영에 나설 것이라는 포부를 내세워도 국민이 지지를 할까 말까 한데, 친박 세력과의 ‘권력분점’과 충청 출신이라는 것을 드러내 지역감정을 자극한다면 비판받아 마땅하다.

따라서 ‘충청 대망론’은 허구다. 지역감정 부추기기에는 한계가 있고 바람직하지도 않다. 우리 정치에서는 영·호남 지역성향이 강한데, 이것도 부족해 새로이 충청까지 넣어 새로운 지역 쪼개기를 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다섯째, 내년 1월부터 대한민국을 위해 일하겠다는 반 총장 개인의 스케줄을 우리 정치현실에 적용하기는 무리가 있다. 내년 1월 1일 이후 대선을 준비하고 시작하기는 너무 늦다. 무엇보다 새누리당 대선 경쟁구도를 반 총장 개인의 스케줄에 맞추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새누리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대선일(2017년 12월 20일) 6개월 전인 내년 6월 20일까지 대선 후보를 확정해야 한다. 당내 잠재적 경쟁자들은 새누리당의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이후, 그리고 정기국회 개회 시점을 기점으로 움직임을 가속화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이때 과연 반 총장은 어디 있어야 하는가.

끝으로 반 총장은 유엔사무총장으로 10년을 해외에서 보냈다. 사무총장 퇴임 직후 정부직 진출을 제한하는 유엔결의를 위반했다는 비판을 극복해야 하며, 10년의 국외생활로 국내 공백이 있고, 국내 사정에 어둡다.

과연 대한민국의 집권여당인 새누리당과 여권 내에는 국정을 책임질 능력이 있는 사람이 없는가를 살펴봐야 한다. 당내 사람들을 자랑스럽게 여기지 못하고 낮춰보는 상태에서는 그 어떤 외부 세력이 와도 의미가 없다. 무엇보다 당내 사람을 사랑하고 키우고, 인물을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