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헌 개정]'친박의 귀환' 임박한 새누리당
스크롤 이동 상태바
[당헌 개정]'친박의 귀환' 임박한 새누리당
  • 정진호 기자
  • 승인 2016.06.15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정진호 기자) 

▲ 새누리당 차기 당대표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최경환 의원 ⓒ 뉴시스

‘친박의 귀환’이 임박했다. 새누리당은 14일 혁신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고 현행 최고위원체제를 단일성 집단지도체제로 전환시키기로 결정했다. 또 대선에 출마하려는 사람은 대선 1년 6개월 전부터 당대표 등을 맡을 수 없게 한 당권·대권 분리 규정을 유지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로써 새누리당은 ‘비(非) 대권주자 당대표’가 당권을 장악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이러한 새누리당의 움직임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총선 참패 이후 친박계가 물밑에서 준비해온 당권 장악 시나리오가 마지막 단계에 와있다’는 말이 나온다. 이번 당헌 개정을 통해 친박계의 당권 획득 가능성이 높아졌음은 물론, 당대표는 김무성 전 대표와는 비교도 할 수 없는 막강한 권한을 휘두를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출발은 원내대표 경선이었다. 총선에서 패배한 후 자중자애(自重自愛)하던 친박계는 지난달 3일 있었던 원내대표 경선에서 기지개를 켰다. 이날 ‘범친박계’로 분류되는 정진석 의원은 1차 투표에서 총 119표 중 69표를 획득, 결선투표도 없이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새누리당의 ‘대주주’가 친박계라는 점을 고려하면, 이런 결과는 친박계가 정 의원을 전폭적으로 지지했다고 해석하기 무리가 없었다.

그러나 정 원내대표가 ‘강성 비박계’ 김용태 의원을 혁신위원장으로 선임하고, 이혜훈·김세연·김영우·이진복 의원 등 ‘유승민계’와 ‘김무성계’를 대거 비상대책위원으로 임명하는 등 ‘마이웨이’를 선언하자 친박계는 ‘실력’을 발휘했다. 지난달 17일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와 ‘김용태 혁신위원회’를 추인하기 위해 개최될 예정이었던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를 무산시킨 것이다.

이어 김희옥 전 공직자윤리위원장을 혁신비상대책위원장으로 불러들이고, 이혜훈·김세연·이진복 의원을 비대위원에서 제외하며 본격적이고 직접적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친박계의 입맛에 맞는 혁신위원장과 비대위를 구성, 당권 장악에 유리한 쪽으로 당헌을 개정할 수 있는 ‘판’을 깔아둔 셈이다.

이처럼 당권·대권을 분리하고 당대표 권한을 강화시키면서 새누리당은 완벽한 ‘친박당’이 될 공산이 커졌다. 김무성 전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등 대권 주자들의 당대표 출마 가능성이 낮아졌고, 무소속 유승민 의원 역시 당권에서는 한층 멀어진 까닭이다. 반면 친박계가 우위를 갖고 있는 당내 지분 구조를 감안하면 친박계에서 당대표가 탄생할 가능성은 매우 높아졌다. ‘친박계의 시나리오대로 됐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이유다.

이에 대해 비박계로 분류되는 여권의 한 관계자는 15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친박계가 당내에서 수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만큼 애당초 당대표는 친박계의 몫이었다”며 “대권과 당권 분리 규정을 유지하기로 한 것은 이런 구도에 확인 도장을 찍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제 당대표가 당무까지 총괄하게 됐으니 누가 친박계를 막을 수 있겠나”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국민의힘 출입합니다.
좌우명 : 인생 짧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