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野, 앞에선 '텃밭 공조'…뒤에선 '내 꺼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2野, 앞에선 '텃밭 공조'…뒤에선 '내 꺼야'
  • 오지혜 기자
  • 승인 2016.06.20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국민의당 경쟁구도 속 호남지역 간담회 '불발'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오지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뉴시스

야권이 '5·18계엄군 시가행진' 논란을 계기로 호남지역 현안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실질적인 공조 흐름으로 확대되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총선부터 이어진 지역 주도권 경쟁이 걸림돌이라는 분석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에 대한 해임 촉구 결의안을 공동 발의하기로 20일 합의했다.

앞서 국가보훈처는 6·25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5·18 민주화운동 당시 진압부대였던 제11공수특전여단이 참여하는 전남도청 앞 시가행진을 기획, 논란이 확대되고 있다.

보훈처는 지난달에도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불허, 박 처장이  5·18 기념식에서 쫓겨나는 등 반발에 직면한 바 있다.

이처럼 야권이 전통 텃밭을 놓고 모처럼 손을 잡은 듯하지만, 실제 공조로 이어지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지역 기반을 두고 더민주당과 국민의당 사이에 미묘한 견제 심리가 작용하는 탓이다.

이날 오후 예정됐던 광주·전남지역 의원 간담회가 격앙된 분위기 속에 연기된 것이 그 대표적 사례다.

당초 광주시와 전남도는 이날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지역 국회의원들을 초청, 주요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었다.

이 자리에는 지역구 의원 18명과 지역 출신 비례대표 7명, 심재철 국회부의장과 우윤근 사무총장 내정자가 참석하기로 돼 있었다. 20대 국회 들어 지역 현안을 위해 초당적으로 마련된 자리였던 셈이다.

그러나 양 시도가 간담회 추진 과정에서 미숙한 일정 조율로 일부 지역 의원들의 반발을 사 다음 달 5일로 전격 연기됐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일정 조율 문제는 표면적인 이유일뿐, 야권이 지역 주도권을 서로 쥐기 위해 갈등을 빚고 있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윤장현 광주시장과 이낙연 전남도지사는 더민주당 소속인 반면, 해당 지역구는 총 20석에서 18석이 국민의당 소속이다. 이처럼 미묘한 경쟁구도가 생긴 탓에 간담회 전격 연기라는 결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호남지역 최대 현안인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사업과 자동차 100만대 사업이 각각 국민의당이 위원장을 맡은 산자위와 교문위 소관이라는 점에서, 더민주가 위원장을 맡은 예결위와 지역현안 주도권을 가지고 갈등을 빚을 여지가 여전히 남아있다.

국민의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무엇보다 윤장현 광주시장에 대한 국민의당의 앙금이 깊다. 안철수 대표가 발탁했는데도 지난 총선에서 애매한 태도를 취하지 않았느냐"며 "지역 현안을 풀려면 양쪽 공조가 필요한데, 솔직히 지금같은 상황에선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本立道生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