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개헌당과 정운찬 동반성장당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재오 개헌당과 정운찬 동반성장당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6.07.05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 이재오 전 새누리당 의원 ⓒ뉴시스

그 동안 정치는 함께 하는 것이라는 게 통설이었다. 달리 말해 기본적으로 조직이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한 돈이 있어야 정치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보통신 시대가 무르익으면서 돈이나 조직이 아닌 제대로 된 시대적 이슈를 제시하고 국민적 신뢰만 얻으면 정치를 할 수 있다는 얘기를 최근 자주 듣는다.

요즘 정치권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개헌이다. 이재오 전 의원은 개헌전도사로 불릴 정도로 오랜 기간 개헌 이슈를 이끌어왔다. 2007년 이명박 정부 탄생의 일등 공신인 그는 이명박 전 대통령과 “대통령에 당선되면 개헌을 하기로 약속했었다”고 지난 번 <시사오늘>과의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다. 그렇다면 그의 개헌 전도 역사가 최소 10년 이상 됐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이 전 의원은 지난 4‧13 총선에서 새누리당 공천을 받지 못했고, 결국 무소속으로 나섰지만 낙선했다. 그는 아직 복당 신청도 하지 않았다. 새누리당을 탈당한 국회의원들 대부분이 복당한 것과 비교된다. 

이 전 의원은 4일 KBS 라디오 <홍지명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복당을 하라는 얘기도 없을뿐더러, 지금 새누리당 구조에서 국회의원으로서 국가와 국민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할 수가 있겠는가? 자기 자리 유지하는 것에 끝나는 거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정치의 문제는 사람 문제이지 헌법 문제가 아니다’라는 지적에는 “김영삼 정권, 김대중 정권, 노무현 정권, 이명박 정권, 박근혜 정권, 다섯 정권을 이어오면서 정치가 발전한 게 있는가? 부패가 줄어든 게 있는가? 정치권력의 주변 사람들이 사법 처리가 안 된 사람들이 있는가”하고 반문, “이것은 사람이 문제가 아니라 정치권력의 문제”라고 반박했다.

이 전 의원은 그러면서 “국민들의 절실한 요구를 담아서 밑에서부터 정말로 새로운 정치를 원하는 사람들이 만드는 정당을 하겠다”고 밝혔다. 9월쯤에 창당 준비위원회를 만들고 내년 1월 중으로 창당할 계획이다.

▲ 정운찬 전 국무총리 ⓒ뉴시스

이 시대의 또 다른 과제는 양극화 해소다. 이 문제와 관련해 가장 주목받는 인물은 '동반성장'으로 유명한 정운찬 전 국무총리라고 할 것이다.

현재 동반성장연구소 이사장인 정 전 총리는 지난 1일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동반성장이 경제민주화나 공정성장과 어떻게 다른지를 묻는 질문에, “동반성장은 (공정성장이나 경제민주화처럼) 공정한 룰을 적용하는 것은 당연하고 격차도 줄여야 하는데 거기서 더 나아가 메이저리그(대기업)와 마이너리그(중소기업)가 경쟁만 할 게 아니라 협력하고 상생하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자신의 지론인  초과이익공유제에 대해 “대기업이 한 해 이익 목표를 10조원으로 정했는데 17조원의 이익을 달성했다고 했을 때 초과이익인 7조원에 대해 예를 들어 10%인 7,000억원을 중소기업에게 나눠 주라는 것”이라며 “협력 중소기업이 그 돈으로 기술개발 고용안정 자금 등으로 쓰면 협력 중소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그 기업의 부품과 기술력을 공급받은 대기업의 경쟁력도 높아진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이어 “세계 기업 생태계는 예를 들어 '토요타 대 현대차'의 경쟁이 아니다. ‘토요타 + 협력기업’과 ‘현대차 + 협력기업’의 경쟁이다. 현대차가 협력기업과 초과이익을 공유하는 건 자신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꼭 필요한 조치”라며 “이번 미국 대선에서 힐러리 클린턴 후보도 버니 샌더스 후보도 모두 이익 공유제 도입을 공약했다”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동반성장을 실현하는 것과 관련, 현재 어떤 정당의 정책이 가장 가까운가’라는 질문에는 “찾기 힘들다”며 “내가 동반성장당을 하나 만들까”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