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코리아, '1100km 뛴 사고차량'을 신차로 둔갑 판매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드 코리아, '1100km 뛴 사고차량'을 신차로 둔갑 판매
  • 장대한 기자
  • 승인 2016.08.19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인자동차서 '포드 토러스' 구매한 고객 '봉변'…"계약은 신차, 받을 땐 사고차"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 제보자가 문제의 차량을 인수받을 당시 계기판의 주행거리는 1120km를 가리켰다. ⓒ 제보자 제공

최근 메르세데즈 벤츠 코리아를 비롯한 일부 수입차 브랜드들의 고객 기만 행위가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포드 코리아 역시 수리 내역이 있는 사고 차량을 새차로 둔갑시켜 판매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포드 코리아 측은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몰랐다는 자세로 일관하다가 피해 차주로부터 소송을 당하는 등 문제가 커지자 뒤늦게서야 합의하자는 식의 뒷북 대응을 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수입차 한국 법인들이 앞에서는 프리미엄 서비스와 고객 만족을 외치면서, 정작 계약 분쟁 책임은 딜러사에 넘기고 자신들은 뒤에 숨어 이익만 챙기려는 이중성을 보이고 있다는 비판마저 제기되고 있다.

지난 18일 제보자 김모 씨에 따르면 지난 2015년 3월 포드 코리아 딜러사인 선인자동차를 통해 구매한 '포드 토러스 2.0 리미티드' 모델이 인수 당시부터 새차가 아닌 중고차로 확인됐다.

김 씨는 4500만 원에 달하는 차량을 800만 원 할인받아 구매했다. 문제는 해당 차량 주행거리가 1120km에 달하는 중고차였다는 것이다. 내부는 시트 비닐을 포함한 보호 비닐들이 전부 다 벗겨져 있었으며 엔진룸 내부에도 녹이 발견된 것.

함께 동석했던 딜러는 "새차가 테스트 차량으로 잘못왔다"며 사과했다. 하지만 딜러가 이미 차량 등록까지 마친 상태라 김 씨는 선인자동차 측으로부터 감가상각을 고려한 보상을 받기로 합의했다. 4월 중순에서야 차량 인수증에 서명을 하고 논란은 일단락되는 듯 했다.

그러나 추가적인 하자가 연이어 발견됐다. 도료업체에서 조선 도장감리 업무를 담당해 온 김 씨는 차량 재도장 흔적을 발견, 근무지에 비치된 도막(페인트 두께) 측정 장비로 차량의 도막을 일일이 측정해보니 37.6㎛에서부터 254㎛까지 부위마다 제각각이었고, 심한 경우에는 957㎛까지 나왔다. 여기에 문짝 교환마저 의심되는 흔적에 마스킹 자국도 나왔다.

또한 곳곳에 녹 발생은 물론 재용접 흔적까지 나오자 김 씨는 서비스센터를 찾아 차량 이상을 확인해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센터에서는 도장 전문가가 없다는 핑계로 확인이 불가하다는 답변만 늘어놨다. 결국 김씨는 4월 말 사비 60만 원을 들여 소송 시 법적 효력을 갖는 차량 정밀 검사를 받고, '사고(수리 전력이 있는) 차량이 맞다'는 확인을 받았다.

단순히 주행 등의 테스트(COP, 양산품 확인검사)만 거친 차량으로 알고 합의했던 김 씨의 속은 타들어갔다. 수리 내역 사실 확인을 요청했지만 선인자동차 측은 "정상적인 차로 서류상에 아무런 수리내역이 없다"며 "PDI(배송 전 검사)센터에서도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는 등 한국에서는 그 어떤 작업도 하지 않았다"고 해명할 뿐이었다. 포드 코리아 관계자 역시 어렵게 연락이 닿아 통화했지만 "자신들은 몰랐다, 단순한 실수다"라고 밝혔을 뿐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김 씨는 해당 차량의 수리 내역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던 중 미국의 카팩스(무사고 차량인지 조회하는 사이트)를 통해 단서를 잡았다. 국내가 아닌 미국에서 이미 1091km 거리에 이르는 차량 주행이 이뤄진 것은 물론 우리나라 돈 170만 원에 이르는 비용이 발생한 수리 내역이 1차례 있었던 사실을 알게 된 것.

▲ 제보자의 2015년식 포드 토러스 차량이 한국으로 운송되기 전 미국에서 우리나라 돈 170만 원에 이르는 수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 제보자 제공

김 씨는 결국 형사 고소 조치와 함께 변호사를 선임해 민사 소송을 진행 중이다. 김 씨는 경찰 조사가 시작되자 포드 측이 "민사 소송 청구 금액보다 1000만 원을 더 주겠다"며 합의를 종용했지만 이를 거절했고, 자신과 같은 피해자들을 모아 집단 소송도 계획하고 있다.

김 씨는 "미국 포드에도 수차례 해당 차량에 대한 정보를 요청했지만 묵살됐으며 포드 코리아를 통해 확인하라는 답변만 들었다"며 "카팩스 수리 내역이 없어다면 소비자들은 사실상 피해를 감수해야 하는 불합리한 상황에 놓일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한국자동차소비자연맹을 통해 알아보니 비슷한 처지의 피해자가 더 있지만 대부분이 개인 합의를 보고 손을 떼는 것이 다반사"라며 "외국 기업을 상대로 소비자들의 힘을 모으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포드 코리아 관계자는 19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선인자동차와 포드코리아 모두 사건을 인지하고 있으며, 해당 차주와는 원만히 풀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며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과 교수는 이번 논란과 관련해 "딜러사들이 자신들의 이윤만을 쫓다가 하자가 있는 차량을 고객들에게 파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며 "차량을 운송하는 과정에서도 사고가 발생해 재도장하는 경우도 있으며, 이러한 하자를 숨기고 팔 경우 소비자들은 모르고 당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차량 교환도 요구하기 힘든 구조인데다, 미국처럼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가 없는 탓에 이러한 일들이 되풀이될 수 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