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최신 사례]서민 대상 대출빙자형 피해 '급증'
스크롤 이동 상태바
[보이스피싱 최신 사례]서민 대상 대출빙자형 피해 '급증'
  • 정은하 기자
  • 승인 2016.09.1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정은하 기자)

▲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보이스피싱 사기수법은 서민 대상 대출빙자형이 전체의 68.9%를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뉴시스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최근 보이스피싱 사기수법은 서민 대상 대출빙자형이 전체의 68.9%를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충빙자형은 서민들의 절박한 심리를 악용해 신용도가 낮아도 저금리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속이면서 보증서 발급비, 대출상환 자금 등을 편취하는 수법이다.

대출빙자형은 전체 보이싱피싱 사기수법 중 지난 2015년 상반기 36.7%와 2015년 하반기 53.6%를 차지했고 2016년 상반기에는 68.9%를 차지했다.

이는 기존의 주요수법인 '정부기관 사칭형'이 강도 높은 단속 및 홍보활동으로 국민들에게 많이 알려져 효과가 떨어지자 대출이 절박한 저신용자 등을 대상으로 전환한데 기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지난 8월 들어 대출빙자형 피해접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어 금융감독원과 경찰청이 공동으로 보이스피싱지킴이를 운영하는 등 국민들이 신고한 실제 사기범의 목소리를 집중 공개하여 피해를 예방하고자 노력 중이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받게 해 주겠다고 유혹

보이스피싱 최신사례로는 최근 햇살론 등 정부의 서민지원 대출상품을 알선해 주겠다고 속이면서 돈을 요구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금감원은 다수의 신고 건에서 '3개월간 연체하지 않으면 보증서 발급비용 등을 전액 환급해 준다'면서 피해자들을 안심시킨 사례를 다수 확인했다. 정부지원대출 등을 받기 위해 신용보증서 등을 발급받아야 한다고 속인 후 발급비용 등 명목으로 돈을 편취하는 사례가 다수 신고된 바 이와 같은 수법에 주의가 필요하다.

서민지원대출을 받기 위하여 이미 사용하고 있는 고금리 대출을 상환해야 한다고 속이고 동 상환자금을 편취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대환해 준다고 속이고 상환자금을 편취
은행 등을 사칭하면서 피해자가 이용하고 있던 제2금융권 또는 대부업체의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대환해 준다고 속인 후에 돈을 대포통장으로 송금받아 편취하는 경우도 증가 추세다.


◇신용등급 상향조정비, 대출작업비 명목으로 돈을 송금 받음
피해자의 신용평점이 낮으므로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피해자의 신용등급을 상향시키기 위한 작업 등이 필요하다고 유혹하는 경우도 있다.

종전에는 신용등급 상향을 위한 작업비용 명목으로 소액을 송금받아 편취하는 수법이 유행하였으나, 최근에는 피해자가 대부업체 등에서 실제로 고금리 대출을 받도록 한 후에 신용등급 상향조정 특별상환 등 명목으로 대출금 모두를 대포통장으로 송금받아 편취하는 수법으로 진화하고 있다.

특히 사기범들이 '은행연합회를 통한 강제상환방식'이라는 속임수를 사용하는 사례가 많은데, 이는 대출을 받아 즉시 상환한 후 은행연합회에 민원을 제기함으로써 단기간에 신용평점을 우회 상승시키는 방식이라고 주장하는 방식으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주의가 필요하다.


◇ARS를 이용하여 무작위로 피해자를 물색
ARS를 이용하여 불특정 다수에게 전화를 걸어 정부지원대출을 중개하는 것처럼 속이고 안내를 받도록 유인하는 수법도 있다. 피해자들이 안내를 신청하면 실제 사기범이 연락하여 보증서 발급비용, 대환대출 자금 등을 편취하는 수법이다.


금감원 불법금융대응단은 "출처 불분명 대출권유는 보이스피싱을 의심해야 하고, 전화와 문자메세지 또는 인터넷 대출광고 등을 통해 대출권유를 받으면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의 개연성이 있으므로 일단 보류하고 114 전화번호안내 등을 통해 해당 금융회사에 직접 전화를 걸어 실제 대출모집인 해당여부 등을 확인한 후 대출을 신청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만약 사기범에게 속아 돈을 송금하였다면 즉시 경찰청, 금감원 또는 해당 금융회사 콜센터에 전화를 걸어 사기범들이 돈을 인출하지 못하도록 지급정지를 신청해야 한다.

한편, 금감원에서는 안전한 대출을 위해서 '서민금융1332를 운영하고 있으며, 사회적기업인 '한국이지론' 등을 통해 본인의 소득수준 등에 맞는 대출상품을 소개받을 수 있다.

담당업무 : 공기업과 재계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變係創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