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한수원 지진 대응방식에 '우려'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경수, 한수원 지진 대응방식에 '우려'
  • 윤명철 기자
  • 승인 2016.09.20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간 지진 발생 시 상황판단 회의 늦어지는 구조”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명철 기자) 

▲ 한수원의 지진 늦장 대응을 지적한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 김경수 의원실

지난 7월 5일 울산 동쪽에서 5.0 규모의 지진 발생 후 고리원전이 사건 발생 1시간이 지난 뒤에서야 위기경보 경계단계 B급을 발령한 것과 관련, 한수원의 지진 대응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20일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한수원에서 제출받은 고리·월성원전 ‘비상근무 상황일지’에 따르면 당일 20시 33분, 지진 발생 후 고리원전은 1시간 이후에서야 비상발령을 했고, 월성원전은 지진 발생후 35분 뒤인 21시 08분에서야 위기경보 경계단계 B급을 발령했다.
 
한수원의 원자력 분야 현장 조치 행동 매뉴얼에 따르면 관심(평시), 주의(C급, 리히터 규모 내륙 3.0~3.9/해역 3.0~4.4), 경계(B급, 내륙 4.0~4.9/ 해역 45~5.4), 심각(A급, 내륙 5.0 이상/해역 5.5 이상)으로 발령기준은 정해져 있다.
 
김경수 의원은 “규모 4.0 이상의 지진이 발생하면 상황판단 회의를 거쳐 비상 발령을 하게 된다”며 “지난 7월 5일 울산 지진과 지난 9월 12일 경주 지진처럼 일과시간 이후인 야간에 지진이 발생할 경우 상황판단 회의가 늦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진 발생은 미리 그 규모를 예측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감지된 지진이 본진인지 더 큰 지진이 오기 전에 발생하는 전진인지 여부조차 파악이 어렵다”며 “매뉴얼 상 발령기준을 충족하면 즉시 위기경보 경계단계 발령하는 등의 제도 개선을 통해 가장 빠른 시간 내 지진대응 시스템을 가동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담당업무 : 산업1부를 맡고 있습니다.
좌우명 : 人百己千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