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대 사태 논란 재점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상지대 사태 논란 재점화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8.11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진 “한나라 비리재단 옹호하면 청문회 추진”
상지대학교가 김문기 전 재단 이사장 측 인사 4명을 정이사로 선임하며 사실상 구재단 복귀를 결정, 17년 만에 정이사 체제로 전환됐지만 논란은 더욱 증폭되는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사분위는 9일 전체회의를 열고 종전이사 추천 4명, 학내구성원 추천 2명, 관할청 추천 2명, 임시이사 1명 등 총9명의 정이사를 선임한 가운데,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 등이 즉각 반발하며 불복종 운동을 천명하고 나섰다.

상지대 비대위와 시민사회단체 등은 이날 "사학비리 전과자 김문기 씨의 학원탈취를 허용한 사분위와 교과부의 반교육적 만행을 규탄한다"며 “김문기씨의 상지대 재단 복귀에 반대하는 불복종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등 야당도 발 벗고 나섰다. 김영진 민주당 의원은 11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분위가 비리로 퇴출됐던 김문기씨의 복귀를 결정해 구성원들과 지역사회의 노력으로 발전해온 상지대가 다시 어둠의 터널로 빠져들고 있다”며 “비리재단의 귀환을 비호하는 한나라당은 지금이라도 국회 차원의 사학비리진상조사위 구성 등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상지대 사태에 책임이 있는 교과부 장차관과 사분위원장을 출석시킨 상임위원회 개최가 긴급함에도 한나라당은 야당의 제안에 미동도하지 않고 비리재단 비호에 한 축을 자임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한나라당은 지금이라도 잘못된 태도를 바꿔 교육비리의 부활을 막는 일에 동참하라”고 압박했다.

특히 “사분위원장을 출석시티는 긴급 상임위 개최는 물론 무소불위 사분위의 행태를 바로 잡기 위한 사학법 개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한나라당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청문회 개최를 추진하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10일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 전국교수노동조합 등은 이와 관련, "사분위는 사학의 공공성보다 재단의 재산권을 옹호하는 법리적 측면에서 편향된 시각으로 비리재단 복귀를 주도했다"며 "비리재단은 김 전 이사장의 복귀결정을 전면 무효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1974년 상지학원 이사장 자리에 오른 김 전 이사장은 1993년 편입 부정입학, 교수 재임용 탈락 등 비리 혐의 등으로 1년6월의 징역을 선고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