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사과]최순실 게이트 폭발, 어디로?
스크롤 이동 상태바
[朴대통령 사과]최순실 게이트 폭발, 어디로?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6.10.25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고록·개헌 삼키는 ‘진짜 블랙홀’ 열리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게이트’관련, 결국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박 대통령은 25일 춘추관에서 최순실씨에게 각종 연설문 등의 자료가 유출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게이트’ 관련, 결국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박 대통령은 25일 춘추관에서 최순실씨에게 각종 연설문 등의 자료가 유출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로서는 좀 더 꼼꼼하게 (연설문 등을)챙겨보고자 하는 순수한 맘으로 한 일”이라며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치고 놀라고 마음 아프게 해 드린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어 “최순실 씨는 과거 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준 인연으로 지난 대선 때 주로 연설이나 홍보 등의 분야에서 저의 선거운동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전달됐는지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이나 소감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했다”며 “취임 후에도 일정 기간 동안은 일부 자료들에 대해 의견을 들은 적은 있으나 청와대 보좌체계가 완비된 이후에는 그만뒀다”고 설명했다. 이는 사실상 최순실 씨의 연설문 첨삭의혹 등을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최순실 게이트’는 미르‧K스포츠재단 비자금 의혹에서 촉발됐다. 이는 재단의 형성과정부터 최 씨의 재단 사유화, 최 씨의 딸인 정유라 씨의 각종 특혜 의혹으로 일파만파 번져나갔다. 정치권을 강타했던 ‘송민순 회고록’논란과 개헌 천명 등을 집어삼키며, 정국의 ‘진짜 블랙홀’로 커져갔다.

시간이 흐르며 ‘최순실 게이트’는 점차 최 씨의 비선실세 의혹으로 비화됐다. 가 지난 24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최 씨가 사무실이 있던 건물 관리인에게 처분을 부탁하면서 두고 간 PC를 분석한 결과, 무려 44개에 달하는 대통령 연설문을 미리 받아본 사실이 알려지며 정점에 달했다. <한겨레>는 25일 최 씨가 거의 매일 청와대로부터 30cm 두께의 ‘대통령 보고자료’를 건네받아 검토했으며, 이 자료를 가지고 국정 전반을 논의하는 ‘비선모임’을 운영했다는 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의 증언을 공개했다.

이에 한 때 포털사이트 검색어 1위에 '탄핵'이 오르는 등,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박 대통령에 대한 성토가 이어지는 모양새다.

한국정치발전연구소 강상호 대표는 이날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대통령이 공직자로서의 인식이 의심받게 된 사건이다. 개헌이 블랙홀이라더니 ‘최순실 게이트’가 진짜 블랙홀이 됐다”며 “미국 대선후보 힐러리의 E-mail 파동이 연상되는, 그보다 더 심각한 상황”이라고 평했다.

다만 강 대표는 이어 “그러나 ‘최순실 게이트’는 이미 오픈됨으로서 수습 국면에 들어갔기 때문에 정치와 별개로 대통령이 책임을 져야 할 문제‘라며 ”정치권은 이 사건에 매달리기보다는 개헌 등 중요한 본업을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