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세월호 7시간’ 첫 해명…세월호 특조위, “이해할 수 없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靑, ‘세월호 7시간’ 첫 해명…세월호 특조위, “이해할 수 없다”
  • 최정아 기자
  • 승인 2016.11.2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의혹 '쏙' 빼고 '이것이 팩트'?…여론 악화 '자충수'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최정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입건된 가운데, 청와대가 지난 19일 ‘오보‧괴담 바로잡기, 이것이 팩트입니다’ 게시판을 신설하며 정면돌파에 나섰다. 하지만 이러한 청와대의 해명에도 핵심의혹에 대해서는 설명이 없어 오히려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번 신설코너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부분은 단연 ‘세월호 7시간’에 대한 부분이다. 청와대는 ‘세월호 7시간, 대통령은 어디서 뭘 했는가’라는 제목의 글을 박 대통령의 시간대별 집무내용을 상세히 정리한 그래픽과 함께 게시했다.

해당 게시물에서 청와대는 “대통령은 관저집무실 및 경내에서 당일 30여 차례의 보고와 지시를 내렸다. 이는 이미 2014년 국회 운영위(2014.7.7.), 세월호 국정조사특위(2014.7.10.), 청와대 국정감사(2014.10.28.)에서도 밝혔던 것이며 야당도 알고 있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또 청와대는 “대통령은 출퇴근의 개념이 아닌 모든 시간이 근무시간”이라며 ‘문제의 7시간’ 관련 의혹도 일축했다.

하지만 이러한 해명이 돌파구가 아닌 청와대의 ‘자충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이 평일 한낮에 청와대 본청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선 설명이 턱없이 부족해 오히려 의혹만 증폭됐다는 것이다.

▲ 사진은 21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바라본 청와대의 모습. ⓒ뉴시스

실제로 세월호 참사 당시, 박 대통령은 오전 8시50분 최초 신고가 접수된 지 1시간 40분이 지난 10시 30분에야 해양경찰청장에 전화를 걸어 “인원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박 대통령이 첫 지시를 내렸던 시점은 이미 세월호가 전복돼 있는 상태였다.

이에 대해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 측은 21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대통령이 첫 지시를 내린 10시 30분엔 이미 모든 국민이 텔레비전을 통해 배가 가라앉고 있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었다”라며 “최고 통수권자로서 상황파악을 하지 못했다는 방증으로, 이러한 해명은 이해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조위 측은 “청와대는 무엇을 ‘안했다’는 말만 되풀이할 뿐, ‘대통령이 7시간동안 무엇을 했는지’ 제대로 밝힌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야권에서도 이번 청와대의 해명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 논란 해명과 관련 “얼토당토않은 ‘짜깁기’로 국민을 현혹하지 마라”며 세부일정과 근거를 밝힐 것을 요구했다.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도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관저 집무실을 이용했다는 건 출근하지 않았다는 뜻”이라며 “관저 집무실은 대통령이 출근 전이나 퇴근 후 관저에서 이용하는 곳인데 그 긴박했던 시간에 출근 않고 뭘 했는지요”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청와대가 갑작스럽게 코너를 신설해 관련 의혹을 반박한 배경에도 눈길이 쏠린다. 정계에선 청와대가 ‘시간끌기 전략’을 통해 여론전환을 꾀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지난 20일 청와대가 검찰수사를 거부하고 탄핵을 통해 심판을 받겠다고 밝힌 이유도 이 같은 맥락이라는 관측이 쏟아진다. 시간이 지나면 대통령 지지율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하지만 여전히 대통령 지지율은 한자리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21일 공개된 〈매경·MBN〉 '레이더P-리얼미터 주간집계 자료'에 따르면, 11월 3주차 조사에서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긍정평가)는 전주보다 1.8%p 내린 9.7%로 리얼미터 조사에서 최저치를 기록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더불어민주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후회없는 오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