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오' 청문회 한나라 단독처리...‘정국 급랭’
스크롤 이동 상태바
'조현오' 청문회 한나라 단독처리...‘정국 급랭’
  • 최민정 기자
  • 승인 2010.08.17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조 내정자 즉각 사퇴” vs 與 “대통령 고유권한”
막말 파문을 일으킨 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17일 민주당 의원들의 보이콧한 가운데 한나라당이 단독처리, 정국이 급속도로 냉각되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통해 조 내정자의 인사청문회 관련 논의했지만 시작부터 민주당 의원들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며 한나라당 의원들은 "인사권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고 팽팽히 맞서며 파행에 파행을 거듭했다.

결국 민주당 의원들이 전원 퇴장 수순을 밟은 가운데 한나라당 의원들이 조 내정자에 대한 청문회 채택 안건을 의결, 오는 23일 조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실시될 예정이다.

앞서 민주당 의원들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조 내정자에 대한 자진 사퇴 등을 요구했다.

백원우 민주당 의원은 이날 "17일 청와대를 항의 방문해 민주당의 공식적인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라면서 "조 내정자의 내정을 철회하거나 자진 사퇴, 또는 서울처장 지위에서 파면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같은 당 문학진 의원 역시 "국회의 인사청문회는 직무수행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지를 점검하는 자리"라며 "조 내정자는 (그의 막말을 보면)청문회가 불필요하며 내정이 취소돼야 한다"고 힐난했다.

반면 박대해 한나라당 의원은 "인사권자가 내정한 이상 국회 청문회는 반드시 실시돼야 한다"며 "청문회를 통해 국민에게 조 내정자의 하자와 흠결을 알려주는 게 국회의원들의 책무"라고 맞섰다.

이후 안경률 위원장이 안건을 상정하려 하자 민주당 의원들이 행안위 전체회의장을 빠져나갔고 한나라당 단독으로 조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안건을 의결했다.

한편 청와대는 조 내정자 거취와 관련해 상당한 고심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장관 임명은 헌법에 보장된 대통령의 고유권한이고 조 내정자의 경우 부동산 투기 등 비리가 아니기에 내정철회를 하지 않는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7.28 재보선 승리, 8.8 개각으로 인해 세대교체론을 통한 인적쇄신에 대한 우호적 여론이 높은 상태에서 야당의 압력에 일방적으로 굴복하는 인상을 줄 경우 자칫 정국 주도권을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조 내정자에 대한 국민적 여론을 무시할 수만은 없어 상당히 곤혹스러워 하는 표정이 역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