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시간 절약, 안전사고 예방까지 '일석이조' 효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장대한 기자)
현대제철은 현대건설, 롯데건설, 정우비엔씨 등 건설사와 공동으로 개발한 '나사형철근, 커플러, 연결핀 및 거치대를 이용한 철근회전방식의 기둥철근 선(先)조립 철근망 시공법(건설신기술 807호)'이 국토교통부로부터 '1월의 건설신기술'로 지정됐다고 3일 밝혔다.
이 시공법은 철근을 서로 겹쳐 잇는 기존의 겹침이음 공법과 달리 나사형으로 제작한 상하부 철근을 커플러(연결장치)로 연결해 철근투입량을 줄이게 됨으로써 공사비 절감은 물론 시공시간을 4분의 1로 줄일 수 있다.
특히 기존 시공법인 기계식 이음공법의 단점인 현장오차를 극복, 기둥철근에 보조철근이 체결된 상태에서도 기둥철근의 회전이 가능한 연결핀 기법을 활용해 오차 보정이 용이해졌다.
또한 공장에서 미리 기둥철근망을 제작해 현장에서의 조립 시간을 줄일 수 있고, 기존방식과 철근이 쓰러져 발생하는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해당 기술에 대한 건설업체들의 평가도 긍정적이다. 현대건설은 문정6구역 지식산업센터 건설현장에 이 공법을 적용했으며, 롯데건설도 동대문 롯데캐슬 노블레스 신축공사현장 등 5개 현장에 적용한 바 있다.
롯데건설 현장 관계자는 "기존 공법보다 훨씬 빠른 속도와 안전성이 확보되는 공법으로 현장관리 차원에서도 유용하며 경제적인 공법"이라며 "향후 이 공법의 광범위한 적용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오늘(시사O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