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쉬운 금융이야①은행] 편의성 제고로 고객 최우선
스크롤 이동 상태바
[나 쉬운 금융이야①은행] 편의성 제고로 고객 최우선
  • 전기룡 기자
  • 승인 2017.05.17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면 채널’과 새로운 ‘인증 수단’, 각광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전기룡 기자)

최근 금융업계에 ‘간편화’ 바람이 불고 있다. 고객들이 좀 더 간소화된 절차와 더불어 편의성을 추구하다 보니, 금융사들 역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각에서는 ‘인터넷전문은행’의 출범이 간편화 바람을 가속화시켰다고 이야기한다. 비대면(非對面) 채널을 통해 계좌 개설부터 예·적금, 대출 등 다양한 금융 거래가 가능하기에 금융상품을 들여다보는 고객들의 눈 역시 높아졌다는 후문이다.

실제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인터넷전문은행이 가진 편의성을 시중은행에서도 누리고 싶어하는 고객층이 늘고 있다”며 “이에 시중은행 역시 핀테크를 적극 활용해 고객 잡기에 나선 상황이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시사오늘>은 점차 간소화되고 간편화되는 금융환경을 짚어보고, 은행·보험·증권·카드·저축은행 등 각 분야에서 편의성 제고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은행업계에서는 절차의 간소화를 위해 ‘비대면 채널’을 강화하거나, △정맥 △목소리 △홍채 등 새로운 인증수단을 마련함으로써 편의성 제공에 매진하는 추세이다.

◇KEB하나은행, 온라인에 전국 영업점 구현한 ‘모바일브랜치’ 선봬

▲ KEB하나은행은 새로운 온라인 가상 채널인 ‘모바일브랜치’를 통해 간소화 추세에 발 맞추고 있다. ⓒKEB하나은행

우선 KEB하나은행은 새로운 온라인 가상 채널인 ‘모바일브랜치’를 통해 간소화 추세에 발 맞추고 있다. 모바일브랜치란 KEB하나은행의 모든 영업점을 온라인 상에 구현한 것으로 별도 앱 설치나 회원가입 절차 없이 신용대출 신청이나 신용카드 발급 등이 가능하다.

KEB하나은행의 모바일브랜치는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에서 △영업점 직원을 통해 전송 받은 URL △상품 리플렛의 QR코드 △KEB하나은행 모바일웹뱅킹 △인터넷 포탈사이트 등 다양한 경로로 접속 가능하며, 기존 KEB하나은행 거래 여부나 공인인증서 등 보안매체 유·무와 상관없이 이용 가능한 게 특징이다.

또한 국내 최초로 신용대출 심사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영업점 방문이나 팩스 송부 없이 제출할 수 있고, 모바일뱅킹과의 연동으로 비대면 실명확인을 통한 계좌개설이나 전자금융서비스 신청도 가능하다.

KEB하나은행 한준성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이번 KEB하나은행의 모바일브랜치를 통해 손님의 비대면 서비스 이용에 편의성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기 힘든 손님들이 언제 어디서나 KEB하나은행의 금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제공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 손바닥 정맥으로 인증 가능한 ‘손쉬운뱅킹’ 출시 예정

▲ KB국민은행의 경우 금융거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손쉬운뱅킹’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의 경우 금융거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손바닥정맥으로 본인을 인증하고 바이오 정보를 통해 ATM거래와 창구거래, 대여금고 이용이 가능한 ‘손쉬운뱅킹’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손바닥정맥 바이오인증(손쉬운뱅킹) 서비스는 은행 창구에서 손바닥 정맥정보를 등록하면 ATM과 창구에서 간편하게 예금거래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오는 6월에는 전자식 대여금고의 본인 확인수단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손바닥정맥은 손바닥 표피 아래 핏줄을 이용하는 방식이며, 사람마다 고유한 혈관 특성이 있어 위조가 어렵고 정맥이 복잡하게 교차하므로 지문이나 홍채 대비 인증 정확도 및 보안성이 높다.

이 서비스는 지난 달 28일부터 여의도영업부와 서여의도영업부 2개점에서 시범 운영 중이며, 오는 5월 말 50여개점에서 추가로 선보인 후 단계적으로 전국 지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금번 손바닥정맥 시스템 도입으로 보다 강화된 본인인증 수단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고객 니즈에 맞는 바이오인증 관련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며, 디지털 소외층도 고려해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음성명령만으로 송금하세요”···‘위비 톡소리’ 개시 

▲ 우리은행은 지난 4월 28일부터 목소리만으로 송금 가능한 ‘위비톡소리’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은행

이 뿐만이 아니다. 우리은행은 지난 4월 28일부터 목소리만으로 송금 가능한 ‘위비톡소리’를 운영하고 있다. 위비톡소리는 지난 3월 금융권 최초 출시한 음성인식 AI 뱅킹 ‘SORi’를 위비톡과 위비뱅크에서 구현한 모델이다.

특히 위비톡소리는 모바일메신저인 위비톡 대화창에서 송금보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음성명령만으로 송금이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간편송금 서비스와 달리 별도의 송금앱을 설치하거나 수취인의 계좌정보를 사전에 등록할 필요가 없으며, 또한 선택에 따라 홍채인증도 추가할 수 있어 안정성까지 강화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위비톡소리는 IoT와 접목된 금융서비스이자, 대화형 플랫폼을 이용한 생활 밀착형 금융서비스”라며 “기존 송금시 필요했던, 수취인 은행명이나 계좌번호, 공인인증서, 보안OTP 없이도 휴대폰에 저장된 이름만으로 간단하게 송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한은행, ‘상담예약서비스’ 사전 운영 나서

▲ 신한은행은 ‘상담예약서비스’를 55개 영업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있다. ⓒ신한은행

마지막으로 신한은행은 지난달부터 고객이 필요한 업무를 사전에 예약하고 원하는 시간에 맞추어 영업점 상담을 지원하는 ‘상담예약서비스’를 55개 영업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있다.

기존에는 영업점내 대기 고객이 많은 경우 번호표를 뽑고 순서가 되기까지 기다린 후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지만, 이제 신한은행을 거래하는 고객은 모바일로 필요한 업무를 사전 신청하고 방문시간을 정해 내점 후 업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 할 수 있게 됐다.

이용방법은 신한은행의 모바일뱅킹 앱인 ‘S뱅크’를 통해 신청하면 되며, 방문을 원하는 지점을 지정하면 배정된 직원이 상담업무에 필요한 서류 등을 사전 안내해 준다. 이후 신청 고객은 예약한 시간에 영업점을 방문하여 순번대기표 등에서 예약 현황을 확인하고 바로 상담하면 된다.

상담예약서비스를 통해 가능한 업무는 예금신규, 은퇴설계 등 다양한 자산관리 서비스와 대출 업무 등이며 시범 운영 기간 동안에는 영업점 상황에 따라 일부 변경 될 수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상담예약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 개발하여 고객만족 1위 은행의 위상을 이어가겠다”며 “앞으로도 고객관계관리 시스템을 활용하고 예약서비스 이용패턴을 분석하여 서비스를 개선하고 실시 영업점을 대폭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노력의 왕이 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