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하반기 중소기업 수출 및 설비투자 전망 양호”
스크롤 이동 상태바
IBK기업은행 “하반기 중소기업 수출 및 설비투자 전망 양호”
  • 임영빈 기자
  • 승인 2017.08.07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임영빈 기자)

▲ IBK기업은행 경제연구소가 7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약 80% 이상의 국내 중소기업에서 올 하반기 수출실적 및 설비 투자 전망이 양호할 것이라고 답했다. ⓒIBK기업은행

올해 하반기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실적 및 설비 투자 전망이 양호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IBK기업은행 산하 경제연구소는 지난 달 국내 기업 141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슈조사 결과를 7일 발표했다.

하반기 수출 전망 설문에는 80% 이상 기업이 ‘상반기와 비슷(49.3%)’하거나, ‘상반기보다 증가(34.3%)’증가할 것이라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은 반면, ‘상반기보다 감소’한다고 답한 기업은 16.4%에 불과했다.

수출증가 예상 이유로는 ‘수출 거래처의 주문 증가(79.2%)’가 가장 큰 답변 비중을 차지했다. 그 뒤로 ‘신상품 개발 등 상품경쟁력 강화(10.4%)’와 ‘업종 전반의 경기 개선(6.3%)’ 등 순이었다.

하반기 수출에 영향을 미칠 주요 이슈로는 ‘글로벌 경제 및 교역 회복 여부(50.0%)’가 제일 많이 꼽혔다. ‘미국 등 선진국의 통화긴축 가능성(16.4%)’, ‘중국 경기둔화 가능성(8.6%)’, ‘보호무역주의 강화 가능성(7.1%)’, ‘국제유가 향방(6.4%)’ 등이 그 뒤를 이었다.

하반기 설비투자계획 설문에서는 응답기업 과반수 이상이 ‘상반기 수준을 유지(32.6%)’하거나 ‘상반기 보다 확대(22.0%)’할 것이라 응답해 비교적 양호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설비투자 목적으로는 ‘노후시설 유지·보수·교체(53.3%)’ 항목이 답변의 과반수를 넘겼다. 이어 ‘기존제품 생산설비 확장(35.1%)’, ‘신제품 생산설비 마련(27.3%)’, ‘연구 및 개발(23.4%)’의 순으로 응답 결과가 나왔다.

이외에 설비투자 자금조달 방법은 ‘여유자금 활용’이라고 답한 비율이 50.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담당업무 : 국회 정무위(증권,보험,카드)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가슴은 뜨겁게, 머리는 차갑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