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무전원' RFID시스템 개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SDS, '무전원' RFID시스템 개발
  • 이해인 기자
  • 승인 2010.10.21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원 필요없는 스티커 태그…160km에도 반응

삼성SDS(대표 김 인)가 전원이 필요없는 RFID요금징수시스템을 개발, 제 17회 부산시 ITS세계대회서 최초로 공개한다고 21일 밝혔다. 

RFID(Radio Frequencey Identification, 전자태그) 요금징수시스템은 900MHZ 대의
수동형RFID 기술을 이용해 전자요금을 징수하는 시스템. 삼성SDS는 국내 최초로 수동형 교통요금징수RFID솔루션 개발을 완료하고, 인증을 진행 중이다.
 
이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소비자 차량에 부착하는 장치가 기존의 OBU(OnBoard Unit, 차량용 하이패스 단말기)를 활용한 ETCS(Electronic Toll Collection System, 자동통행료징수시스템)와 달리 전원이 필요없는 스티커 형태의 태그로 기존 OBU에 비해 가격이 2~5% 수준으로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 시스템 구축 비용도 기존에 비해 50% 수준에서 설치가 가능해 예산 부담없이 보급할 수 있다.
 
고속도로 요금소에 자동차가 진입시 안테나와 태그의 통신을 통해 차량 안에 부착된 RFID 태그의 차량번호, 차종, ID와 같은 데이터를 처리해 요금을 자동징수하며, 처리 결과가 요금표시기에 표시된다.
 
삼성SDS의 RFID 요금징수시스템은 전원이 필요없는 스티커 방식이라 전원이상, 배터리 부족 또는 선불카드 미충전 등으로 인한 오류의 가능성을 줄인 시스템으로, 시속 160km/h에서도 정확하게 요금을 처리하는 우수성을 갖고 있다고 삼성SDS측은 설명혔다.
 
삼성SDS 관계자는 “전자요금징수시스템 도입에 따른 차로 구축 비용과 이용자 비용이 부담스러워 도입을 망설이는 해외 국가를 타겟으로 개발했다”며 “국내 도로의 ETCS와 혼잡통행료 시스템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