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印尼에 해외 첫 일관제철소 착공
스크롤 이동 상태바
포스코, 印尼에 해외 첫 일관제철소 착공
  • 박세욱 기자
  • 승인 2010.10.28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 철강업체와 합작 건립…2013년 연간 300만톤 생산
포스코가 인도네시아에 일관제철소를 건설하기 위한 용지 조성 공사에 착수했다.

 포스코는 28일 자카르타 서쪽 100km 거리의 자바섬 찔레곤에 위치한 인도네시아 국영 철강업체 ‘크라카타우스틸’ 옆 일관제철소를 건설하기 위한 부지조성 착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 포스코가 인도네시아에 일관제철소 건설을 위한 용지 조성 공사의 첫 삽을 들었다.     © 뉴시스

포스코가 외국에 일관제철소를 짓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건설도 포스코가 최초다.

 이날 착공식 자리에서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동남아 최초의 이로간제철소로서 개로운 성공 스토리 창출을 위한 첫 단추”라며, “이사업이 앞으로 양사의 발전과 성장을 물론 정부 간 우호관계 증진에도 크게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공사에 들어감에 따라 포스코는 내년 하반기까지 120만평 규모의 부지 공사를 마무리하고 설비공사를 시작해 오는 2013년 말 1단계로 연간 300만톤의 생산능력을 갖춘 일관제철소를 완공할 계획이다.

 1단계 공사에는 포스코와 합작사인 크라카타우스틸 양사가 총 27억달러를 투입한다. 이후 사업 여건에 따라 2단계로 총 600만톤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크라카타우스틸과 인도네시아 내 철강원료를 공동 개발이어서 양사의 원가 경쟁력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포스코는 외국 투자기업이 인프라와 생산설비를 모두 만들어가는 ‘그린 필드’가 아니라 현지 합작사가 가진 도로, 철도, 항만, 전력, 용수 등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는 ‘브라운 필드’ 방식으로 추진돼 돈이 적게 들고 정상조업은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 회장을 비롯해 파즈와르 부장 크라카타우스틸 사장과 인도네시아의 마르주키알리 국회의장 및 주요 관계장관 등 양국 관계자 350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