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오늘]SKT, 구글과 협력 재난문자 수신 지원…KT·낙동강유역환경청, 민관협력 미세먼지 관리
스크롤 이동 상태바
[IT오늘]SKT, 구글과 협력 재난문자 수신 지원…KT·낙동강유역환경청, 민관협력 미세먼지 관리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8.08.30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SKT, 구글과 협력해 재난문자 수신 지원

SK텔레콤은 구글과 협력해 안드로이드9.0(Pie) 운영체제를 적용하는 자급제 단말이나 해외 직구(직접 구매) 단말을 이용하는 고객에게도 재난문자 수신을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국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탑재 단말 이용 고객은 안드로이드9.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 이통3사, 알뜰폰 등 이용중인 통신사와 상관 없이 재난문자를 수신 할 수 있게 된다.

현재 국내에서 외국 제조사의 자급제 단말이나 해외 직구 단말을 이용해 정상적인 재난문자 수신이 불가능한 고객은 약 60만 명으로 추정된다.

양사의 이번 협력은 작년 말 SK텔레콤이 선제적으로 구글에 국내 재난문자 규격 적용을 요청하며 시작됐다. SK텔레콤은 구글에 국내 재난문자의 UI, 이동통신 서비스 형태에 맞는 적용 방법 등을 제공했고 관련 내용은 안드로이드9.0에 반영됐다. 양사는 재난문자 수신 테스트도 협력해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KT-낙동강유역환경청, 민관협력으로 미세먼지 관리

KT는 환경부 낙동강유역환경청과 사물인터넷(IoT) 기술 기반의 '미세먼지 관리 시스템' 구축 완료하고 현판식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국내에서 미세먼지 관리 시스템이 민관협력으로 만들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 기관이 구축한 미세먼지 관리 시스템은 '사물인터넷 공기질 측정기', '미세먼지 상황실'(관제센터), '미세먼지 SMS 알림 체계'로 구성돼 있다. 이 시스템은 낙동강 유역과 인근 산업단지의 미세먼지 측정과 대응 그리고 확산 차단을 담당한다
 
향후 낙동강유역환경청은 미세먼지 관리 시스템을 활용해 미세먼지 상황실에서 미세먼지 농도 현황을 상시 확인하고 측정 수치가 모니터링 기준을 초과할 시 담당 공무원이 SMS를 이용해 오염물질 배출 사업장과 지방자치단체에 상황을 전달해 오염물질 배출 관리가 필요함을 알린다.

또한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으로 지속될 경우 담당 공무원이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배출시설과 방지시설 관리를 비롯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살수차 운행 등의 대응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LG전자, 'IFA 2018'서 인공지능 솔루션 대거 선봬
 
LG전자는 오는 31일부터 6일 동안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전시회 'IFA 2018'에서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 솔루션과 차별화된 시장선도 제품들을 대거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 지난해 대비 약 24% 늘린 4699제곱미터(㎡)의 대규모 부스가 마련됐다. '더 나은 삶을 위한 혁신'(Innovation for a Better Life’을 슬로건으로 내걸고 단독 전시관(18홀)과 야외 부스에서 △차별화된 인공지능 가전 △超프리미엄 빌트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 △차원이 다른 올레드 TV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한 고효율 프리미엄 가전 등이 전시된다.

바로고, 카카오톡 주문하기 공식 배달 대행 시작

IT 기반 이륜 물류 스타트업 바로고는 카카오톡 음식 주문 서비스인 '카카오톡 주문하기'의 공식 영업 대행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카카오톡 주문하기는 소상공인과 카카오톡 고객을 연결해주는 서비스이며, 그동안 입점 가능했던 프랜차이즈 브랜드뿐만 아니라, 이제는 중소사업자들까지 추가로 입점이 가능해졌다.

이번 계약으로 카카오톡 주문하기 입점을 원하는 중소사업자와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바로고를 통해 배달 대행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다양한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중소사업자는 주문하기 입점만으로도 다양한 채널에 가게를 홍보할 수 있으며,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해 매장 소식을 알릴 수 있다. 또한, 주문 접수와 배달 대행을 한 번에 처리 가능한 전용 프로그램은 사전 예약 매장과 현재 입점 신청하는 매장에 한해 최소 31일간 무상사용기간이 제공된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