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고은석 "男 코 성형, 女와 미적 기준 달라 신중히 결정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인터뷰] 고은석 "男 코 성형, 女와 미적 기준 달라 신중히 결정해야"
  • 설동훈 기자
  • 승인 2018.11.27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설동훈 기자)

▲ 고은석 원장.ⓒBK성형외과

각종 화장품을 구매, 사용하고 피부 관리, 성형 수술로 외모를 가꾸는 것이 여성의 전유물이던 시대는 이미 오래 전 지나가고 '그루밍'이라는 단어가 등장한지도 벌써 10여년 이상이 흘렀다. '그루밍'은 마부(groom)가 말을 꾸미는데서 유례한 말로 자신들의 외모와 자기관리에 관심이 높고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들을 뜻한다.

이에 따라 콤플렉스 개선 또는 이미지 변신을 위해 코 성형 등을 시행하는 남성들도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남성만을 위한 성형 정보가 부족하고 이로 인해 수술 후 부작용 등을 호소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BK성형외과 고은석 원장을 만나 남성들이 선호하는 코 성형과 남성 코 성형의 특징, 부작용 방지를 위한 수술 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 알아봤다.

성형수술을 하는 남성들이 많은가

시대가 변하면서 미(美)에 대한 남성들의 관심이 점점 높아져 감에 따라 남성 전용 화장품은 물론 남성 전용 미용실인 바버샵, 남성 옷만을 취급하는 멀티샵 등도 꾸준히 증가하는 것과 함께 자신의 콤플렉스 개선 및 이미지 변신의 수단으로 성형을 선택하는 남성의 수는 해마다 크게 늘고 있다.

더욱이 최근 남성의 성형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하면서 남성의 성형은 점차 대중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코 성형을 남성들이 선호하는가

남성들이 가장 선호하는 성형 부위가 '코'라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실제로 코 성형은 성형 수술을 시행하는 전체 남성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코 성형에는 낮은 코 성형, 매부리코 성형, 휜 코 성형, 복 코 성형 등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코의 모양과 높이에 따라 얼굴 정면과 측면의 입체적인 라인을 결정하게 된다.

남성들이 유독 코 성형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코가 안면 중심부에 위치해 가장 먼저 눈에 띄고 모양과 크기, 높이에 따라 이미지 변화의 폭이 크기 때문에 남성에게는 이미지를 결정짓는 가장 큰 요인이 되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

남성 코 성형은 어떻게 시술 하는가

남성은 여성과 미적 기준이 다를 뿐만 아니라 코의 골격과 피부의 특성이 달라서 수술 방향과 수술 방법을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예컨대 여성들은 부드러운 코 라인을 만드는 게 보편적이나 남성들의 경우 좀 더 반듯하고 뚜렷한 콧대로 남성미를 강조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남성의 미간이 여성보다 높고, 남성의 코가 여성의 코보다 대체로 시작점이 높고 길기 때문에 남성의 미간 높이가 높아져야 한다.

코끝의 경우도 날카로운 인상을 줄 수 있어 둥근 모양이 좋으며, 코끝 길이도 조금 더 길게 해주는 것이 남성적인 느낌을 더해 줄 수 있다.

남성미를 최대한 살리려면 직선으로 떨어지면서 약간은 넓어 보이는 콧등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미간의 콧대부터 코끝까지 직선으로 곧게 뻗은 일자라인이 좋고, 미간의 경우 이마와 콧대가 이루는 각도가 130도 정도가 이상적이다.

비근점은 여성보다 좀 높은 편으로 콧등의 폭은 8~10mm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적당하고 코끝과 입술이 이루는 각도는 95도 정도가 좋기 때문에 콧등은 약간 넓어보이게 하면서 코끝은 너무 얇거나 둥글지 않으면서 두껍지 않게 만들어야 한다.

코 성형을 하려는 남성이 어려운 점은

남성과 여성은 각기 추구하는 미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남성들의 경우 보다 신중하게 의료기관을 선택해야 하는데 남성 성형을 전문으로 하는 성형외과의 수가 그리 많지 않다 보니 남성들은 수술 전 병원의 선택에서부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대부분의 성형외과들이 여성을 주 고객으로 하고 있는 탓에 이를 고려하지 않은 채 성형 수술을 진행했다가는 자칫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갖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남성들이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알지 못해 성형 수술을 망설이거나, 보편적으로 진행되는 성형으로 인한 여성스러운 모양에 만족하지 못해 재수술을 고민하는 경우도 있다.

남성 코 성형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코 성형은 입체감으로 인한 이미지 변신에 효과가 커서 남성들의 선호도가 높은 편이지만 여성들에 비해 성형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을 실시한 후에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남성의 경우 수술한 티가 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인위적이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남자다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코 성형을 선호하는 만큼 여성의 코 성형보다 더 신중하고 세심할 필요가 있다.

또 남성의 경우 여성과 달리 피부 조직이 단단하고 골격이 잘 발달돼 있어 출혈이나 멍, 붓기 등이 더 많이 나타나기도 하고 오래갈 수 있으며, 흉터 살이 생기면서 자칫 코끝이나 콧등의 윤곽이 뭉툭해지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어 수술 후 지혈을 철저히 하고 회복 과정에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수술을 결정하기에 앞서 여성 코 성형과의 차이를 감안, 개개인의 이미지에 맞는 수술을 상담하고 결정하는 것이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만족감을 제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