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치 않은 ‘이정희-유시민’ 행보…진보신당 ‘어쩌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심상치 않은 ‘이정희-유시민’ 행보…진보신당 ‘어쩌나’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6.09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희-유시민, 이달 중순 출판 기념회…진보진영 신주류 부상 조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최신형 기자]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와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가 연일 찰떡 공조를 과시하며 발을 맞추고 있다. 이 둘은 7일 진보대통합과 관련해 각각 국회와 당 진로 토론문을 통해 진보진영의 새로운 권력재편을 꾀하더니, 이달 중순쯤 출판기념회를 열 것으로 9일 알려졌다. 책의 내용은 범야권의 최대화두인 ‘야권통합’에 대한 내용이다.

이 대표와 유 대표가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의 핵심 주체인 진보신당, 진보교연, 민주노총 등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진보대통합의 판을 좌지우지하는 모습이다. 9일 현재 연석회의는 진보대통합 과정에서 참여당을 참여의 주체로 봐야 하느냐 조차도 논의하지 못한 상태다.

유 대표가 진보대통합의 내부 논의에 들어오자 참여당과 민노당, 진보신당의 분위기는 제각각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참여당은 ‘맑음’ 진보신당은 ‘흐림’ 민노당은 ‘안갯속’이다.

우선 참여당은 진보진영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엿보인다. 참여당은 오는 12일부터 유 대표 등 주요 당직자들이 전국을 순회하는, 이른바 ‘이동당사’를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박무 최고위원은 이동당사와 관련, “지역 활동의 역량을 강화하고 풀뿌리 민주주의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지만 사실상 진보대통합을 위한 사전 작업의 일환이 아니냐는 관측이 만만치 않다.

반면 진보신당은 사면초가, 그 자체다. 연석회의 최종 합의문을 놓고 독자파들이 ‘도로 민노당’이라고 규정하는 상황에서 과거 신자유주의 딱지를 붙였던 참여당이 진보대통합 과정에 들어오자, 당 홈페이지 <세상사는 이야기>에는  ‘유시민-이정희’를 비판하는 당원들의 글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왼쪽)와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뉴시스

이 가운데, 노회찬 진보신당 상임고문이 8일 당 게시판에 “창당 이래 가장 무거운 마음으로 글을 쓴다. 과거 진보진영은 현실의 계급적 고통을 해결하는 것보다 관념 속의 계급주의를 실현하는 데 더 골몰했다”면서 “이번 협상 과정을 통해 NL(자주파)와 PD(평등파)의 낡은 운동권 정파논리에서 (진보진영이) 완전히 해방되지 않았음을 확인했지만, 진보신당의 창당정신을 구현하기 위해 우리는 지금 하나가 돼야 한다”며 연석회의 최종합의문에 대한 당원들의 이해를 구했다.

하지만 노 고문과는 달리, 당 활동가 사이엔 당혹스럽다는 분위기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이들은 민노-진보 혹은 민노-진보-사회 등의 선(先)진보통합을 위해 출범한 연석회의가 ‘이정희-유시민’ 중심으로 흘러가는 데 상당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달 말 당 대회에서 최종합의문에 대한 불승인 목소리가 점차 거세지고 있다는 점에서 진보신당의 앞날은 불투명하다. 

민노당의 당 분위기는 긍정과 부정이 혼재돼 있다. 그동안 공개적인 비난을 삼가던 민노당 다수파(NL)들은 이 대표가 당 의사와는 별개로 유 대표와 연일 행보를 같이하자, 이에 대한 불만이 9일을 기점으로 심심치 않게 흘러나오고 있다. 일각에선 이 대표를 중심으로 한 당권파와 NL계열의 다수파 간 불협화음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실제로 지난 4일 서울 구로구민회관에서 열린 제4차 중앙위원회에서도 이 같은 분위기가 감지됐던 것으로 전해졌다. 연석회의의 최종합의문 승인 여부가 최대 쟁점이었던 이날 중앙위에서는 각 정파진영 중 광주지역 중앙위원들이 “연석회의 합의문은 6·15 정신을 훼손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하지만 이 대표와 인천-울산 중앙위원들이 최종합의안을 밀어붙이면서 2/3의 정족수를 채운 뒤 안건은 통과됐다. 2008년 민노당의 분당 과정에서 PD를 밀어낸 다수파 NL이 기존의 권영길 의원을 중심으로 한 구주류와 이 대표를 중심으로 한 신주류로 분화됐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민노당은 그간 한-EU FTA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민주당에 대한 비판을 삼갔다. 진보신당이 ‘2월 국회 등원 문제’, ‘전북버스 파업’, 직업안정법 국회 상정’, ‘취득세 인하’ 등을 놓고 민주당에 맹공을 퍼부은 것과는 판이했다. 

이는 지난해 6월 지방선거 때부터 적극적인 야권연대론자로 탈바꿈한 민노당의 2012년 총대선 전략과 맞닿아있다. 이른바 심상정 진보신당 상임고문이 주장한 ‘민주연립정부’를 통한 소연정이다. 이 대표의 차기 총대선 구상도 이와 일맥상통한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분석이다. 국회의원 총수가 6명에 불과한 민노-진보-참여 등 소수정당 내에도 복잡한 정치공학적 셈법이 존재하고 있다는 얘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