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부토건 회생하나…법정관리 철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부토건 회생하나…법정관리 철회
  • 이상준 기자
  • 승인 2011.06.29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이상준 기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던 삼부토건이 2개월만에 이를 철회함에 따라 경영정상화를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서울중앙지법 파산4부(지대운 수석부장판사)는 28일 삼부토건의 기업회생절차 개시신청 취하를 허가했다.

재판부는 삼부토건과 대주단 등 주요 채권자 사이에 서울 서초구 헌인마을 개발사업, 김포 풍무지구 개발사업, 협조 융자 등 주요 현안에 대해 협상이 타결돼 경영정상화가 가능해진 점 등을 고려해 이를 허가했다고 밝혔다.

삼부토건에서 르네상스서울호텔을 담보로 제공받은 대주단은 최근 금융기관을 상대로 헌인마을 개발사업에 7천500억 원의 신규자금을 지원하고 어음 등 채권만기를 연장하는 방안에 대한 동의서를 받았다.

삼부토건은 긴급 수혈받은 자금으로 헌인마을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금 4천270억원 중 1천50억원을 상환했고, 동양건설이 빌린 1천50억원을 포함한 나머지 3천220억원에 대해서는 만기 연장을 받았다.

그러나 헌인마을 사업은 동양건설과의 연대보증 책임을 감수하고 계속 추진하는반면 한화건설과 공동 시공사로 참여했던 김포 풍무지구 개발사업에서는 빠지기로 했다고 삼부토건은 전했다.

삼부토건은 이날 김포 풍무지구사업 PF 보증 2천750억원에 대해서는 한화건설과합의를 통해 연대보증 및 책임준공의무가 소멸됐다고 공시했다.

삼부토건 관계자는 "김포 건은 완전히 정리됐고, 헌인마을 사업은 동양건설의 법정관리 철회 여부와 관계없이 가지고 가겠다"고 말해 필요하다면 단독으로 사업을추진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삼부토건은 지난해 기준으로 도급순위 34위에 해당하는 건설회사로 만기에 이른 PF 대출금 등을 변제할 수 없게 되자 지난 4월12일 법원에 회생절차 개시신청을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