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진보대통합 행보 본격화…민노-진보 ‘민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시민, 진보대통합 행보 본격화…민노-진보 ‘민감’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6.30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참여당, 통합연대특위 출범…진보진영 “유시민 논의 글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최신형 기자)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가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국민참여당은 이미 지난 27일 노무현재단 대회의실에서 제55차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통합연대특별위원회(위원장 이광철 전북도당위원장) 구성을 의결하며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적극적인 대응전략을 마련하기로 결정했다.

참여당의 통합연대특위는 진보대통합의 공식 통합추진기구가 수립되기 전까지 제반 업무를 담당하게 되는 임시기구로, 대외적으로는 진보대통합과 관련된 협상 등을, 대내적으로는 당원들과의 소통 등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당초 진보대통합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대표자 연석회의(이하 연석회의)의 핵심 주체인 진보신당이 지난 26일 당 대회에서 오는 8월말 연석회의의 최종합의문을 의결하기로 결정하면서 참여당의 입지가 좁아질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민주노동당 비당권파와 진보신당 독자파들이 여전히 참여당의 연석회의 참여 여부에 대한 논의의 움직임을 보이지 않자, 참여당이 역으로 수세적인 국면을 벗어나기 위해 통합연대특위를 출범시킨 것으로 보인다.

이백만 참여당 대변인도 ‘진보신당의 진로가 결정되는 오는 8월말까지 참여당의 행보가 봉쇄되지 않겠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전혀 아니다. 그때까지 어떻게 기다리나. 참여당은 대중적 진보정당 건설을 위해 적극적인 행보를 할 것”이라며 “(참여당을 반대하는)진보신당의 독자파들은 자기 갈 길을 가야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문제는 과연 연석회의의 핵심 주체인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민주노총, 진보교연 등이 참여당을 진보대통합의 주체로 보느냐다. 참여당이 지난 4월 4일 연석회의의 참여 의사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연석회의 측은 이 문제에 대한 진도를 나가지 못한 상태다.

▲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뉴시스

이정희 민노당 대표도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를 겨냥하며 “5월 26일 대표자 회의에서 국민참여당의 참여 문제를 논의하는 데 공감을 이루지 않았느냐. 정당이 참여하겠다고 요청하는 데 국민들이 공감할 만한, 책임 있는 논의가 있어야 하지 않나”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나 진보정치세력의 연대를 위한 교수 연구자 모임(진보교연)의 공동대표인 김세균 서울대 정치학과 교수는 지난 23일 <프레시안>의 기고문을 통해 유 대표를 신자유주의로 규정하며 “합의문에 서명한다면 정치적 사기”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자 24일 이 대변인이 “유 대표는 신자유주의자가 아니다”라며 김 교수의 오류를 지적했고, 또 다시 김 교수가 29일 같은 매체를 통해 “유시민과 국민참여당은 말장난으로 진보대통합 문제에 접근하지 말라”며 재차 직격탄을 날렸다.

민노당 관계자는 참여당의 연석회의 논의 일정과 관련해 “아직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 신자유주의에 대한 성찰과 반성이 전제돼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고, 진보신당 독자파로 불리는 당협위원장 역시 “연석회의 최종합의문에 대한 진보신당의 의결이 미뤄지지 않았느냐. 지금 유시민 대표 논쟁을 할 때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민노당 비당권파와 진보신당 독자파에 흐르는 유시민 비토 정서가 만만치 않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달리 말하면 진보진영의 독자파는 진보의 순혈주의와 근본주의를 지켜야한다는 절체절명의 과제를, 통합파는 2012년 총대선이라는 실존적인 문제를 더 중시하고 있는 셈이다.

분명한 것은 참여당의 향후 행보에 따라서 진보진영의 권력 재편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참여당이 진보대통합을 위한 광폭 행보시 ‘민노 당권파-진보 통합파-참여당’ vs ‘민노 비당권파-진보 독자파-사회당’으로 분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반대로 민노 비당권파와 진보신당 독자파가 연대전선을 형성해 참여당을 고립시킬 경우 ‘민노-진보신당’ 선(先)통합-후(後)참여당 연대로 재편될 수도 있다. 결국 빠르면 오는 8월말, 늦어도 추석 전후로 진보진영의 권력재편을 둘러싼 빅뱅이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