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CJ올리브네트웍스와 MOU…“이커머스 사업자 서비스 강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카페24, CJ올리브네트웍스와 MOU…“이커머스 사업자 서비스 강화”
  • 정경환 기자
  • 승인 2024.01.18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제 수단 연동 확대, IP·콘텐츠 기반 커머스 신사업 협력 등 다방면 협력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정경환 기자]

카페24와 CJ올리브네트웍스가 전자상거래 분야 사업 시너지 창출을 위해 손을 잡았다.

카페24는 CJ올리브네트웍스와 이커머스 사업자 대상 서비스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제조, 유통, 물류 등 생활·문화 기반의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IT서비스 기업이다.

이번 협약에는 이커머스 사업 저변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교류 방안이 포함됐다. 구체적으로 △카페24 플랫폼과 'One PG' 결제 서비스 연동 △대형 기업 D2C 쇼핑몰 영업·구축 협력 △온라인 사업자 대상 신규 이커머스 기능·서비스 개발 △CJ올리브네트웍스 보유 지식재산권(IP) 기반 사업모델 발굴 △유튜브 기반 커머스 활성화 △양사 고객 대상 공동 마케팅 등이다.

카페24가 CJ올리브네트웍스와 이커머스 사업자 대상 서비스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카페24
카페24가 CJ올리브네트웍스와 이커머스 사업자 대상 서비스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카페24

우선 카페24 플랫폼과 CJ올리브네트웍스의 통합 전자결제대행(Payment Gateway, PG) 서비스 'One PG'를 연동해 온라인 사업자에게 제공한다. 향후 양사는 협력에 따라 'CJ ONE 멤버십 포인트' 등 결제 수단을 추가할 계획이다. 이로써 고객은 CJ ONE의 다양한 제휴처에서 구매 활동으로 쌓은 적립금만으로도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또 기업이나 브랜드가 고객을 락인(Lock-in)하는데 효과적인 선불결제 서비스 'CJ기프트카드(상품권)'도 발행·판매할 수 있도록 해 매출 성장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대형 기업 대상 이커머스 기술·영업 협력도 강화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기업형 메시징 서비스' 등 온라인 사업자가 필요로 하는 각종 이커머스 기능이나 서비스를 개발해 '카페24 스토어'에 출시한다. 카페24 고객사 대상으로 IT 기술 기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수익 창출을 기대한다. 더불어 계열사 내·외부 기업을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몰 구축 진행 시, 카페24 플랫폼을 우선 활용하는 방안으로 사업 효율성 향상까지 검토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CJ올리브네트웍스가 보유한 다양한 IP를 활용한 비즈니스나 유튜브를 통한 콘텐츠 커머스 등 신규 사업 기회 창출에 힘을 모은다.

이를 통해 카페24는 고객사에게 한층 다양한 결제 수단을 제공, 성장 가속화를 지원하는 동시에 CJ올리브네트웍스에 온라인 쇼핑몰 구축을 의뢰하는 대형 기업 다수를 고객으로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카페24 고객사를 대상으로 CJ ONE 결제 서비스 사용 가맹점을 크게 확대하고, 새로운 수익성 커머스 사업을 보다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이번 협력으로 더욱 다양한 고객사에게 카페24와 CJ올리브네트웍스의 우수한 플랫폼과 기술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온라인 비즈니스를 돕기 위해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춘 기업들과 협력을 이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담당업무 : 산업부를 맡고 있습니다.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