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독도 전담부서´ 설치…동북아 위기 고조
스크롤 이동 상태바
日 ´독도 전담부서´ 설치…동북아 위기 고조
  • 권지예 기자
  • 승인 2013.02.05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시대 역행 조치 즉각 철회해야…독도는 분명한 대한민국 영토˝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권지예 기자) 

▲ 독도 ⓒ뉴시스

일본이 독도 문제를 전담하는 내각 보조기구를 신설한다는 보도에 대한민국 정치권의 비판이 거세다.

일본 정부가 독도와 센카구, 중국명 댜오위댜오, 쿠릴 4개섬 문제를 맡아 처리하는 '영토·주권대책 기획조정실'을 신설했다고 일본 언론 NHK등이 보도했다.

영토·주권대책 기획조정실은 지난해 11월말 설치한 '다케시마 문제 대책 준비팀'을 강화한 조직으로, 쿠릴 4개 섬 문제를 다루는 내각부의 '북방대책본부' 등과 합쳐 재편한 것이다.

이에 대한민국 정부는 "용인 불가"라며 철회 요구를 하고 있는 상태다.

5일 조태영 외교부 대변인은 "독도에 대한 제국주의 침탈의 역사를 아직도 반성하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매우 유감스러운 행동이다"라며 "우리 정부는 이에 강력히 항의하며 시대 역행적인 조치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또 "독도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명백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라는 것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면서 "한일간 영토문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소속 민주통합당 우상호 의원도 이날 "주변국 갈등을 고착화 시키는 길"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우 의원은 "전담부서 설치는 동북아시아 주변국들의 협력을 논하고 평화를 강화해야 할 이때 오히려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영토문제 전담부서 설치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의 '영토·주권대책 기획조정실'설치로, 대한민국을 비롯해 현재 일본과 영토 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 등에도 강력한 반발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