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투표율' 전쟁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제는 '투표율' 전쟁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6.01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5% 이하면 與, 이상이면 野 유리
6.2지방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모두 투표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간 정치권 선거에서 투표율 55% 이상이면 야당이, 55%이하면 여당이 유리하다는 게 정설이었다. 한나라당이 압승을 거둔 지난 2006년 지방선거 당시 투표율이 51.6%에 그쳤다는 점이 이를 방증한다.

문제는 지난 1995년 1회 지방선거 이후 투표율이 점차 낮아졌다는 것.

실제 제1회 지방선거 투표율 68.4%를 시작으로 2회 52.7%, 3회 48.9%를 기록하는 등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지난 4회 지방선거에서는 2.7%오른 51.6%를 기록했지만 그 상승 폭이 크지 않아 유권자들의 투표 관심도가 높아졌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과연 북풍, 노풍, 검풍 등 각종 바람과 천안함 등 신안보정국이 뒤섞인 6·2 지방선거의 투표율은 얼마나 될까.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달 30일 6·2 지방선거 유권자 의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유권자 59.5%가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선관위 측은 적극적 투표 참여 응답률이 63.4%를 기록했던 지난 18대 총선 당시 실제 투표율이 46.1%에 그친 점에 비춰 이번 지방선거 투표율을 50% 전후로 예상하고 있다.
권영세 서울시당위원장은 "투표율이 55% 정도면 한나라당에, 60%이상일 경우 젊은 층이 대거 참여한 것으로 볼 수 있어 다소 불리할 수 있다"고 말한 뒤 "하지만 이번 선거에서 투표율이 높다고 여야의 유불리를 따지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김민석 민주당 선대위본부장은 "투표율이 55%이상이면 수도권과 격전지에서 경합이 벌어질 것"이라면서 "갈수록 20~30대의 투표참여 열기가 높아지고 있어 응답률이 5~10%에 불과한 여론조사와는 다른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전망했다.

선거 막바지에 이르자 여야 지도부는 그간 바람에 의존했던 선거에서 탈피, 지지층 투표 참여를 독려하고 나섰다.

정몽준 한나라당 대표는 1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살려라 경제, 희망캠프'에서 "이번 선거는 미래준비 세력이냐, 과거회귀 세력이냐에 대한 선택의 문제"라고 단정했고, 정병국 사무총장은 "경제가 살아나고 대한민국 호가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주마가편(走馬加鞭)이 필요하다"며 한나라당의 지지를 호소했다.

반면 민주당 등 야당은 공식선거운동을 야간 촛불 유세로 마무리하는 등 20~30대 유권자들의 투표율 제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유시민 국민참여당 경기지사 후보는 이날 경기도 수원시 인계동 선거 유세에서 "젊은 유권자들이 투표하지 않으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다"며 "6월 2일 투표에 꼭 참여해 국민의 무서운 힘을 보여 달라"고 호소했다.

야당은 젊은 층의 투표율 이외에 숨은 표 10%에 승부를 걸고 있다.

김영환 민주당 특보단장은 "지금까지 선거 결과를 보면 여론조사 상으로 드러나지 않은 10~15% 가량의 숨은 표가 판세를 뒤집곤 했다"면서 "야당 지지층은 이번 지방선거에서도 야당의 승리를 위해 투표장에 나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천안함 등 신안보장국 조성으로 인해 그간 여론조사에서 야당 성향의 유권자들의 의사표명 정도가 약화돼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김 특보단장은 이어 "북풍 정국이 소멸돼가던 지난 주말 이후, 오히려 이명박 정권에 대한 심판론이 대두되고 있다"며 "그간 선거와 마찬가지로 깜짝 놀라만한 숨은 표를 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홍준표 한나라당 의원은 젊은 층의 투표율에 대해 "20대가 보수화되고 있다"면서 "20대 투표율이 높아도 한나라당이 불리하지 않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20대가 가장 중시하는 게 일자리인데, 일자리 창출은 오히려 이명박 정부가 더 잘하지 않느냐"면서 "야당이 투표율을 높여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 대다수는 투표율이 55%가 이상이 될 경우 경기, 충남, 경남, 인천 등 초접전 지역은 박빙의 승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결국 이번 선거의 관건은 세대간 투표 대결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 20~30대 젊은 층의 투표율과 전통적으로 당락을 좌지우지했던 40대 투표율, 50대 이상의 투표율에 따라서 지방선거 당락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