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 3년간 부가서비스 80여 차례 축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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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3년간 부가서비스 80여 차례 축소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5.12.06 18: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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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최근 3년간 카드사들이 80여 차례에 걸쳐 카드 부가서비스를 줄여온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신학용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카드사 부가서비스 변경 현황'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국내 카드사들이 신고한 부가서비스 축소·폐지에 관한 약관 변경 건수는 79건에 달한다.

축소 ·폐지된 혜택 가운데 유지 기간이 1년에 이르지 못하는 서비스도 29건에 이르렀다.

신 의원은 제휴사 사정에 따른 서비스 종료는 불가피하더라도 고객 입장에서 약속된 혜택을 누리지 못하게 된다는 점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롯데카드의 다이아몬드 카드와 현대카드의 M2·M3 에디션은 제휴사가 사업을 접으면서 할인 혜택이 1년도 안돼 종료됐다.

특히 의무 유지 기간 이후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혜택을 축소하는 카드사가 많았다.

롯데카드는 지난 1월 포인트플러스그란데 카드의 포인트를 사용하는 데 한도, 예외를 설정해서 서비스를 축소하도록 약관을 변경했다.

하나카드도 2월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2X 알파카드의 할인 한도를 3분의2로 축소했다.

신 의원은 앞으로 카드사 부가서비스에 대한 의무 유지기간이 기존 5년에서 3년으로 감소하게 되면 혜택을 줄이는 경우가 더 많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그는 "최근 3년간 서비스를 확대하는 약관변경 신고를 한 것은 모두 44차례로 축소·폐지 신고 79건의 절반 수준"이라며 "카드를 출시할 때는 부가서비스를 대폭 탑재했다가 이후 서비스를 축소하는 소비자 기만행위를 계속해왔다"고 비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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