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충주댐에 3MW 수상태양광 발전소 준공
스크롤 이동 상태바
K-water, 충주댐에 3MW 수상태양광 발전소 준공
  • 김기범 기자
  • 승인 2017.12.21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김기범 기자) 

▲ 김선영 K-water 부사장(왼쪽 셋째)과 이장섭 충북도 정무부지사(왼쪽 다섯째)가 21일 충주댐에서 열린 ‘청풍호 수상태양광 발전소’ 준공식에서 지역주민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K-water

K-water는 21일 충북 제천에 위치한 충주댐에서 ‘청풍호 수상태양광 발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충주다목적댐 수면 위에 설치된 청풍호 수상태양광 발전소는 시설용량 3MW로, 연간 950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4031MWh의 청정에너지를 생산한다. 이는 약 6700배럴의 원유수입을 대체할 수 있고, 약 1900㎥의 이산화탄소 감축을 기대할 수 있는 양이다.

수상태양광은 수면 위에 설치한 태양광 발전시설로 수면의 뛰어난 냉각효과 때문에 발전효율이 높고 조류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K-water는 이번 태양광 발전소 준공을 계기로 앞으로 충청북도·제천시와 유기적 협업으로 발전소 주변 지역과의 상생방안도 적극 모색하기로 했다.

K-water는 충주댐 일원에 위치한 황강리·한천리 등 그동안 전기가 공급되지 않았던 산간 오지마을 2곳에 청풍호 수상태양광 발전소를 통해 전기를 공급할 예정이며, 마을주민 출입을 위한 임도 포장사업도 시행한다.

K-water는 이번 청풍호 수상태양광 발전소를 포함, 합천댐(시설용량 0.5MW)과 보령댐(시설용량 2MW)까지 총 3개의 댐 수면에 수상태양광 시설을 건설해 운영 중이다.

K-water는 앞으로 용담댐·합천댐 등에 2022년까지 총 550MW 규모의 수상태양광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학수 K-water 사장은 “국내 1위 신재생에너지 사업자로서, 정부 3020 신재생에너지정책 달성에도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water는 2017년 현재 국내 신재생에너지 설비총량 9284MW의 약 14.5%에 해당하는 1351MW의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담당업무 : 에너지,물류,공기업,문화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파천황 (破天荒)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