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안 후폭풍…‘안상수 사퇴론’ 솔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예산안 후폭풍…‘안상수 사퇴론’ 솔솔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2.14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준표 “반성할 사람 따로 있다”…野 “한나라 민주주의 유린”
예산안 날치기 처리 논란으로 고흥길 정책위의장이 사퇴하는 등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는 한나라당이 궁지에 몰리고 있다.

야당은 물론 당내 친박계, 비(非)친이 주류계가 ‘책임질 사람은 따로 있다’며 안상수 대표 등 당 지도부를 정면으로 비판, 한나라당 내부는 그야말로 숨죽인 채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당내에서 먼저 선제공격을 한쪽은 홍준표·정두언 최고위원 등 그간 당 지도부의 비주류를 자처했던 인사들이다.

특히나 지난 7.14 전당대회에서 친이계의 조직을 끝내 이기지 못하고 석패한 홍준표 최고위원과 친이계의 권력 사유화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정두언 최고위원이 안상수 대표 체제를 흔들고 있다는 점에서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홍 최고위원은 13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12월 8일 본회의장에서 있었던 의장석 몸싸움 등을 보면서 저는 지난 1996년 12월 25일 노동법 기습처리가 생각났다”며 “그건 YS정권 몰락의 신호탄이었고 과거 한보사건이 터지면서 IMF가 도래, 우리의 50년 정권을 진보진영에게 넘겨줬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정 최고위원 역시 이날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비공개회의에서 “2012년 대선과 총선을 앞두고 당이 정신을 차려야 한다. 이런 식의 일방적인 당청 관계는 안 된다”고 지적했고 홍 최고위원은 비공개회의에서 “반성할 사람이 정작 반성을 하지 않고 있다”며 역정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친이계 주류 등은 안 대표 체제 유지를 위해 적극 진화에 나서고 있지만 국민적 여론이 날로 심화되고 있기 때문에 당내 소장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안상수 용퇴론’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예산안 처리 이후 당내 분위기는 폭풍전야 그 자체”라며 “향후 여론이 어떤 식으로 흘러갈지 예단할 수 없다는 게 가장 걱정이다. 당 안팎에서 안상수 대표 등 지도부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와 안상수 대표(왼쪽).     © 뉴시스

야당은 14일에도 일제히 한나라당의 예산안 날치기를 성토하며 압박의 수위를 높였다.

정동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경윤의 아침저널>에 출연해 “예산과 함께 법안 10개를 일방적으로 직권상정을 했는데 지금까지 박정희 유신독재나 5공 때도 이런 식으로 하지 않았다”며 “국회법에 보면 제출된 법안은 15일 되기 전까지 상임위에 상정할 수 없다고 돼 있다. 그러나 15일은커녕 서랍에 막 올라온 법안을 ‘땅땅땅’ 두들겨 버렸다. 민주주의를 유린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절망한 국민들, 분노한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다음번에 정권을 반드시 바꿔야 한다는 것”이라며 “지난 지방선거 때 야권이 승리하면 승리할 수 있다는 증거를 봤기 때문에 예산안 날치기 무효와 투쟁에서도 연대와 연합 등을 해야 한다”면서 <이명박 정권 심판을 위한 연대 특별기구>설치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도 이날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해 한나라당의 예산안 처리와 관련, “이명박 정부 들어 한해도 거르지 않고 예산안 날치기 처리가 계속되고 있고 심지어 올해는 사전심사도 정확히 하지 않았다”며 “국민의 혈세를 한 푼이라도 아끼고 심사하라고 만들어진 국회가 그야말로 거수기로 전락한,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이 벌어졌다”고 성토했다.

이어 “복지예산에서 간병인 예산, 국공립 어린이집 예산, 방학 중 무상급식 아동들을 위한 예산, 필수 예방접종 확대를 위한 예산, 노인들을 위한 기초노령연금, 장애인 연금 등 모두 1조1000억 원 정도가 삭감됐다”며 “안상수 (한나라당)대표가 ‘70% 복지’를 얘기하면서 꼭 챙기겠다고 약속한 양육수당 예산도 반영되지 않았다” 고 안 대표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전현희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를 바로세우기 위해서는 청와대의 꼭두각시로 전락한 한나라당 지도부가 즉각 사퇴하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며 “민주당은 헌법과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국민적 저항운동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장병완 민주당 의원은 14일 국회에서 간담회를 갖고 “한나라당이 예산안을 날치기 처리하면서 내년도 도로예산을 영남지역에 집중적으로 증액시켰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에 따르면 한나라당이 처리한 예산안 중 도로부분의 경우 정부예산보다 3553억 원 증액됐는데, 이중 54%인 1927억 원이 영남지역 도로에 증액됐다.

이는 서울, 제주 등 비(非)영남 전국전체 도로예산 증액분 1626억 원과 비교해보면 영남지역의 도로 증액분이 약20% 많다는 게 장 의원의 설명이다.

장 의원은 이날 “한나라당은 헌정사상 유례없는 최악의 날치기를 하면석도 당 실세들의 지역구 사업 챙기기를 통한 예산의 영남 밀어주기를 광범위하게 했음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며 “수천억 원에 달하는 실세예산 증액에만 몰두한 한나라당은 지금이라도 국민께 엎드려 사죄하고 날치기 처리된 예산안을 무효화하라”고 힐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