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김문수 침묵…이재오는?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김문수 침묵…이재오는?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1.07.12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관직 사의, 심판 아닌 선수로 뛸 듯 '他잠룡들 자극'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 이재오 특임장관 ⓒ뉴시스

마침내 이재오 특임장관이 움직일 때가 왔다.

이재오 특임장관이 이르면 이번 주중에 이명박 대통령에게 장관직 사의를 표명할 것으로 11일 알려졌다. 이재오 장관의 장관직 사의는 한나라당으로의 복귀를 의미한다.

차기 잠룡이면서 친이계 구심점 역할을 해온 이재오 장관의 당 복귀는 벌써부터 이런 저런 분석을 낳게 한다.

무엇보다, 7·4 전당대회를 계기로 친박계가 급부상한 당 역학 구도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이와 관련, 또 다시 계파 갈등이 고조되는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계파 갈등이 생기면 보나마나 또다시 친박계가 이 장관을 물고늘어질 게 뻔한 상황에서 이 장관이 드러내놓고 시끄러운 계파 행보는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7·4 전당대회를 통해 관리형 지도부가 들어선 만큼 이제는 심판이 아닌 선수로서 자유롭게 기량을 발휘할 기회를 맞은 이 장관이 거친 '플레이'로 그 기회를 놓치지 않을 것이라는 게 그 이유다.

때문에, 이 장관이 그 동안 해온 서민행보를 계속 이어가는 것은 물론, 인간 이재오의 진면목을 드러내면서 민심을 얻는데 주력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이 가운데 "박근혜 전 대표가 아닌 김문수 경기도지사, 정몽준 전 대표 등 다른 잠룡들과 조용히 의견을 나누며 연대를 모색할 수 있다"는 전망도 흘러나온다.

특히, 이 과정에서 이 장관이 '킹메이커'가 될 지 아니면 본인이 직접 '킹'이 될 지 최종 판단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현재, 박근혜 전 대표는 침묵 모드를 유지하고 있다. 김문수 경기지사도 "지지율이 제일 높은 박근혜 전 대표도 말하지 않는데 혼자 나서면 나만 이상한 사람이 된다"며 한 동안 침묵을 유지할 태세다. 정몽준 전 대표도 간간이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한 견제구를 날리고 있지만 큰 소리는 내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조용한 분위기에 이 장관이 끼어들면 다소 변화가 일어날 게 뻔하다. 

하지만, 이 장관이 '떠벌이'식으로 나설 경우 역풍을 맞을 수 있는 만큼 이 장관도 시끄럽지 않은 분위기는 유지하면서 당 내 잠룡들의 움직임을 촉진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