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갑 출마 김성곤 “억울한 종부세 부담 없애겠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강남갑 출마 김성곤 “억울한 종부세 부담 없애겠다”
  • 김병묵 기자
  • 승인 2020.03.09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투기 목적 없는 실거주자, 최대 100% 완전공제
“강남 숙원사업 풀고 뉴욕 맨하탄 처럼 만들 것”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김병묵 기자]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서울 강남갑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김성곤 전 국회 사무총장이 9일 종부세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오는 총선에서 서울 강남갑에 출마하는 더불어민주당 김성곤 전 국회 사무총장이 9일 종부세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김 전 사무총장은 4선 의원(16·17·18·19대) 출신으로, 국회 사무총장과 국방위원장, 외교통일위원 등을 지낸 바 있다. 북한 관련 정보를 한국 국방부에 전달했다가 국가기밀 누설죄로 미국에서 복역했던 로버트 김의 친동생으로도 유명하며, 지난 제20대 총선부터 강남갑에서 도전 중이다.

김 전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강남구 아파트의 92%가 종부세 대상"이라며 "지나친 세금은 합리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김 전 사무총장은 "1주택 실수요자와 은퇴자는 담세능력을 고려해 세금부담을 완화할 방안을 준비했다"며 "고령자와 장기 실거주자는 공제율을 확대하고, 1가구1주택 장기거주자의 경우 최대 100%까지 감면하는 법안을 신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김 전 사무총장은 이날 부종산 관련 공약 외에도 "강남의 현실적 모델은 런던도, 파리도 아닌 뉴욕의 금융·예술·문화의 중심지 맨하탄 구"라며 "GTX, 문화공연장 건립 등 강남의 숙원사업을 해결하면 가능하다"고 밝혔다.

종부세를 점점 늘리는 여당 정책기조와 공약간 차이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 김 전 사무총장은 "그간 정부의 인위적인 부동산 정책이 부작용이 많았다"며 "믽주당에서도 왜 그랬는지 분석해서 반성 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9일 공약관련 기자회견을 연 김성곤 전 국회 사무총장.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