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에 밀린 박근혜, 김문수와 붙으면?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용태에 밀린 박근혜, 김문수와 붙으면?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2.07.13 1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정두언 반란표 사태…朴 대세론 붕괴 조짐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새누리당에서 박근혜-김용태 대결구도가 형성됐다. 정두언 의원 체포동의안 처리와 관련해서 두 사람이 힘겨루기를 하는 모습인 것.

지난 12일 박근혜 남자로 통하는 이한구 원내대표는 정 의원 체포동의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의총을 열어 표단속을 했다. 하지만 김용태 의원은 그 부당성을 조목조목 지적하며 반박했다. 결과는 사실상 김 의원의 승리였다. 국회 본회의장에서 실시된 정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에서 새누리당 의원들 다수는 이 원내대표가 아닌 김 의원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하루 지난 13일 박근혜 의원은 새누리당 의총 직전 "체포동의안은 당연히 통과됐어야 하는 것인데 반대 결과가 나온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리는 마음"이라면서 "(정 의원은) 법 논리를 따지거나 국회에서 부결됐다, 안됐다를 넘어 평소의 신념답게 앞장서서 당당하게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친박(박근혜)계 황우여 대표도 이에 발맞춰 이날 대국민 사과 성명을 발표했다.

하지만, 김 의원이 가만히 있지 않았다. 그는 새누리당 지도부의 대국민 사과에 대해 "동의할 수 없다"며 "오늘 아침 의총 직전 특정 경선 후보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했고, 의총 말미에 당 대표가 그 가이드라인에 준하는 결과를 가지고 대국민 사과를 한 것은 이 당이 특정 정파에 의해서 지배되고 있다는 것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례"라고 박 의원에게 직격탄을 날렸다.

▲ 새누리당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박근혜 의원 ⓒ뉴시스
김 의원은 또 "정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이 정말로 대국민 사죄의 내용이라고 한다면 그것을 주도한 저부터 당에서 징계할 것을 요청한다"면서 "그것이 당권 정지든 출당이든 기꺼이 받아들이겠다"고 맞섰다.

그는 "남경필 등 동료 6명이 의총 및 본회의 발언을 통해 체포동의안이 입법상 하자가 있다고 밝혔고 의원들이 동의해 부결한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김 의원이 이 같은 반발은 가뜩이나 경선 룰 논란이 가라앉지 않은 상황에서 또 다시 1인 사당화 논란을 일으키며 박 의원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특히 당 내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당 대선 경선 후보인 임태희 전 대통령 실장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요즘 박 의원의 말 한마디로 당 공식 기구가 무력화되고 입장이 돌변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며 "지난 번 경선 룰 처리에 이어 이번 체포동의안 사태 수습과정이 그렇다"고 비판했다.

그는 "박 의원 가는 길에 걸림돌이 되면 모두 버리고 가겠다는 것 아니냐"며 "이것은 시대 흐름을 거꾸로 돌리는 것이다. 지금 당 안팎에서 당이 유신체제로 회귀한다는 지적이 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용태 의원과 함께 정 의원 체포동의안 부결에 앞장섰던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 "박근혜 후보의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동료 의원을 계속 잃어도 무조건 동의를 해야 하는 것인가"라며 "체포동의안을 원내지도부가 주문하면서 한 말을 요약해보면 '억울해도 어쩔 수 없다,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죽어라' 이다"라고 개탄했다.

한편, 김용태 의원은 당 대선 경선 후보인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측근이다. 이와 관련해 '박근혜 의원이 김용태 의원에게도 밀리는데 김 지사와 경선에서 붙으면 어떻게 되겠느냐'는 얘기가 벌써부터 돌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