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본회의 7월 1일→4일 연기...與 “그 역시 불법…법적대응 검토”
스크롤 이동 상태바
野 본회의 7월 1일→4일 연기...與 “그 역시 불법…법적대응 검토”
  • 김의상 기자
  • 승인 2022.06.30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김의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30일 21대 국회 후반기 국회의장 선출을 위해 다음 달 1일 오후 2시에 개최하려던 국회 본회의를 4일 오후 2시에 열기로 결론 내렸다.

국민의힘은 “여야 간 합의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7월 4일 본회의를 개최하는 것도 불법이라고 하는 점은 변함이 없다”고 반박했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연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불행 중 다행이라 생각하지만 끝이 아니라 시작일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하반기 원 구성을 여야 간 합의 없이 민주당이 숫자의 힘만으로 강행하려는 건 국회법 규정을 위반한 불법 행위”라며 “불법적인 본회의에서 의장을 선출한다는 건 법적으로 봐도 원천무효이고 정치적으로도 반쪽짜리 의장으로서 전체 국회의원과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할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불법적인 본회의와 부당한 의장 선출에는 필요하면 법적 대응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 수석부대표는 "민주당이 얘기한 전제조건이 법사위에서 체계·자구 심사권을 삭제하고, 국회 사법개혁특위를 정상화시키고, 헌법재판소에 낸 검수완박 권한쟁의심판 소송을 취하하라는 건데 세 가지 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억지주장"이라며 "민주당에 상임위원장 배분에 집중해 조속히 원 구성을 마칠 수 있도록 협상장에 나와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원내지도부는 민주당이 본회의를 다음달 4일로 연기함에 따라 당초 1일 예정했던 의원총회 소집과 당 소속 의원들에게 내린 '비상대기령'을 해제하고, 4일 다시 국회 경내 비상대기령을 내리고 의총을 재소집해 대응 전략을 도모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