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KB Pay 이용 대면결제 2배 증가” [카드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KB국민카드, “KB Pay 이용 대면결제 2배 증가” [카드오늘]
  • 고수현 기자
  • 승인 2022.11.30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고수현 기자)

KB국민카드의 간편결제 회원수가 매 분기마다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사진은 간편결제 회원수와 매출액 증감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사진제공 =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KB Pay 이용 대면결제 2배 증가”

KB국민카드(사장 이창권)의 ‘KB Pay’를 이용한 대면결제가 전년 대비 2배 이상(1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는 최근 2년간 KB Pay 포함 간편 결제를 이용한 회원의 신용 및 체크카드 매출 데이터로 온·오프라인 이용 업종, 업종별 매출액 증가율 및 연령대 분석 결과를 30일 공개했다.

이번 분석을 통해 KB국민카드는 간편 결제를 이용한 회원 및 매출액은 매 분기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2020년 4분기 대비 2022년 3분기에 10대 청소년의 KB Pay 매출액은 235% 증가했다. 또한, 60대 KB Pay 매출액은 86% 증가, 70대는 93% 각각 늘어 젊은 세대 뿐 아니라 중장년부터 시니어층까지 전 연령대에서 KB Pay를 이용한 결제가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가맹점 업종에서 KB Pay의 올해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 3분기 누적 비교 시 104% 증가했고, 업종으로는 음식점(3분기 누적 143% 증가), 커피전문점(104%), 의료서비스(88%) 편의점(59%) 순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온라인 가맹점 업종의 올해 KB Pay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 대비 15% 증가해 코로나19 완화로 온라인보다 오프라인 가맹점 결제 금액의 증가세가 높아진 것으로 보여진다.

연령대별로 KB Pay 결제 금액을 보면 전년 3분기 대비 2022년 3분기에 70대 이상은 오프라인 매출액이 152% 증가(온라인 18%)해, 전 연령대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여 간편 결제 방식이 고령층에도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KB Pay 중심의 플랫폼 통합과 편의성 제고를 통해 10대 청소년부터 시니어까지 전 연령대에서 모바일을 통해 간편 결제를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간편 결제 데이터를 비롯한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 트렌드를 파악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카드가 선보인 데이터 기반 맞춤형 소비 컨설팅 서비스 ‘현대카드 소비케어’ 이용자수가 350만 명을 넘어섰다. 사진은 현대카드가 런칭한 소비케어 서비스 화면 예시이다. ⓒ사진제공 = 현대카드

현대카드, ‘소비케어’ 이용자 350만 명 돌파

현대카드가 선보인 데이터 기반 맞춤형 소비 컨설팅 서비스 ‘현대카드 소비케어(이하 소비케어)’의 이용자가 350만 명을 돌파했다고 30일 밝혔다.

소비케어는 지난 2020년 현대카드가 이스라엘의 인공지능 기반 분석 엔진 업체인 ‘퍼스네틱스(Personetics)’와의 협업을 통해 만든 서비스로, 결제 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소비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소비케어는 특정 분야에서의 반복적인 결제 패턴을 짚어내는 ‘OO Lover’, 특정 기간의 소비 내역을 분석하는 ‘O월의 지출은 어땠을까요’, 이중결제 등 주의가 필요한 내역을 알려주는 ‘혹시 중복결제는 아닌가요’ 등 다양한 소비 분석 콘텐츠를 제공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카드는 런칭 당시 80종이었던 소비 분석 콘텐츠 종류를 최근 100여종까지 확대했으며, 고객의 소비패턴 변화를 반영해 계속 확대하고 있다.

소비케어가 고객 개개인에 맞춤화 해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소비를 도와준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이를 사용해본 고객이 늘어났으며, 사용한 고객의 만족도도 또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케어의 소비 분석 콘텐츠에 대해 고객이 남긴 평점은 5점 만점에 평균 4.8점에 달했다.

현대카드는 정교화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콘텐츠의 종류 또한 고객의 니즈에 맞춰 지속적으로 확대한 것이 이용자 증가 및 높은 만족도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현대카드는 향후 고객이 인지하지 못해 활용하지 못했던 서비스를 적시에 추천해주는 콘텐츠도 추가하는 등 콘텐츠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은행 거래 데이터 등 다른 금융 데이터를 결합해 고도화된 금융 인사이트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롯데카드는 디지로카앱에서 예능 영상 콘텐츠인 ‘인정 NO인정?’을 공개했다. 사진은 예능 콘텐츠 ‘인정 NO인정?’ 홍보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롯데카드

롯데카드, 디지로카앱서 예능 콘텐츠 ‘인정 NO인정?’ 공개

롯데카드(대표이사 조좌진)는 디지로카앱에서 예능 영상 콘텐츠인 ‘인정 NO인정?’을 공개했다고 30일 밝혔다.

롯데카드에 따르면 ‘인정 NO인정?’은 ‘개성 강한 MZ세대 인플루언서들이 타인의 취향을 인정할 수 있을까?’를 주제로 한 예능 형태의 브랜디드 콘텐츠(공감과 재미를 주는 내용에 브랜드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녹여낸 콘텐츠) 시리즈다.

이번에 공개되는 시리즈는 ‘패션’ 편으로, 총 3개 에피소드 영상으로 구성됐다. 유튜버 랄랄, 조나인, 이사배 등이 출연해 패션에 관한 미션을 하며 서로 다른 취향을 이해하고 존중하자는 메시지를 전한다.

영상은 ‘MZ세대’로 묶여 있지만 패션에서는 세대 차가 있는 밀레니얼과 Z세대의 패션 아이템 소개 및 스타일 대결, 패션에 관한 남성과 여성의 편견, 대중적으로 유행하지 않았던 소수의 개성 넘치는 패션 취향 등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인정 NO인정?’ 시리즈는 디지로카앱과 롯데카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할 수 있고, 두 번째, 세 번째 에피소드는 12월 중 공개 예정이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인정 NO인정?’ 콘텐츠는 기존의 카드앱에서 볼 수 없었던 재미와 흥미 위주의 예능 콘텐츠로 디지로카앱을 이용하는 MZ세대 고객들의 취향을 겨냥한다”라며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의 취향을 중심에 둔 ‘디지로카(Digi-LOCA)’ 브랜드 전략을 반영해 ‘다양성’과 ‘인정’에 관한 롯데카드의 생각을 메시지로 담았다”라고 말했다.

 

신한카드는 전기차 이용 고객 맞춤형 혜택을 담은 ‘신한카드 이브리웨어’ 카드를 출시했다. 사진은 ‘신한카드 이브리웨어’ 카드 이미지이다. ⓒ사진제공 = 신한카드

신한카드, ‘EVerywhere’ 카드 출시…전기차 충전 시 최대 40% 캐시백

신한카드(사장 임영진)는 전기차 이용 고객 편의성 향상에 초점을 맞춘 ‘신한카드 이브리웨어(EVerywhere, 이하 이브리웨어카드)’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카드는 전기차 충전 금액의 최대 40%를 캐시백해준다. 전기차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늘어남에 따라, 제휴 업체를 확대해 전국 대부분의 전기차 충전소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하는 범위를 넓힌 것이 특징이다.

먼저 전월 이용금액이 80만 원 이상인 경우 전기차 충전 금액의 30%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40만 원 이상 80만 원 미만일 경우 전기차 충전 금액의 20% 캐시백을 받는다.

여기에 ‘생활 서비스’ 분야 결제 시, 전기차 충전 금액의 5~10% 추가 캐시백 혜택이 제공된다. 전월 이용금액이 80만 원 이상일 경우 전기차 충전 금액의 10% 캐시백을, 40만 원 이상 80만 원 미만일 경우 전기차 충전 금액의 5%의 캐시백을 추가로 받을 수 있어, 최대 40%의 캐시백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생활 서비스’ 분야는 디지털 구독, 이동통신, 편의점, 베이커리·커피전문점 영역이며 월 1회 이상 이용 시 해당월에 대한 추가 캐시백이 제공되며, 전기차 충전 캐시백 혜택은 추가 캐시백을 포함해 전월 이용금액 80만 원 이상일 경우 2만 원, 40만 원 이상 80만 원 미만일 경우 1만 원까지 받을 수 있다.

또, ‘생활 서비스’ 분야 결제 시에도 전월 이용금액 40만 원 이상일 경우 5000원 한도 내에서 캐시백 혜택이 제공된다. 고객선호도가 높은 디지털 구독 서비스 이용시 20% 캐시백을 지급한다,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유튜브 프리미엄, 멜론, 지니뮤직, FLO의 홈페이지(앱)에서 이 카드로 정기결제(자동이체) 신청 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앞으로도 신한금융그룹의 ESG 슬로건인 ‘Do the Right Thing for a Wonderful World(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에 부합하는 상품을 출시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제부 기자입니다. (은행·증권·카드 담당)
좌우명 : 기자가 똑똑해지면 사회는 더욱 풍요로워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