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카 대표 주자 급부상 ‘티구안 올스페이스’…고객 눈길 끄는 포인트는?
스크롤 이동 상태바
패밀리카 대표 주자 급부상 ‘티구안 올스페이스’…고객 눈길 끄는 포인트는?
  • 장대한 기자
  • 승인 2023.04.24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00만 원 대 ‘수입 패밀리SUV의 정석’…올해 폭스바겐 실적 견인
공간 활용성부터 저공해 가솔린 엔진, 첨단 옵션 탑재로 만족도 높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장대한 기자]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외관 모습. ⓒ 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 외관 모습. ⓒ 폭스바겐코리아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가 브랜드 대표모델로 거듭난 모습이다. 자동차 시장 소비 심리가 신차 가격 인상과 금리 인상 등의 여파로 둔화된 가운데, 티구안 올스페이스가 폭스바겐의 실적 견인차 역할을 해내고 있어서다. 

올해 1분기 판매된 폭스바겐 차량 3대 중 1대를 차지할 정도로, 브랜드 내 위상과 함께 합리적인 가격대의 ‘패밀리 SUV’로 확고히 자리잡았단 평가다.

24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폭스바겐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올해 1분기 동안 366대가 팔리며 브랜드 전체 판매량의 31.4% 비중을 차지했다. 폭스바겐 차종별 판매량에서도 1위를 점하며 국내 패밀리카 고객들의 눈길을 꾸준히 끌고 있음을 증명했다.

티구안 올스페이스의 판매 비중은 지난해와 비교해서도 두배 넘게 뛰어올랐다. 지난해 연간 기준 폭스바겐 전체 판매량에서 차지한 점유율은 14.1% 수준이었다. 올해는 즉시 출고 가능한 물량을 확보한 점과 더불어 7인승 중형 SUV 시장의 대안으로 소비자의 입소문을 타고 있는 것이 주효했다는 게 폭스바겐 측 설명이다.

실제로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국산 동급 모델 대비로도 부족함없는 사양과 공간활용성을 지님으로써, 패밀리카 구매 고객들의 눈높이를 만족시키고 있다. 전장과 휠베이스만 각각 4730mm, 2790mm에 달한다. 5인승 티구안 대비 넓어진 공간은 4인 가족 기준 고객들의 여행 시 편리한 짐 적재와 편안한 거주성에 크게 기여한다.

2·3열 폴딩 시 실내 모습. ⓒ 폭스바겐코리아
2·3열 풀 폴딩 시 실내 모습. ⓒ 폭스바겐코리아

2·3열 시트가 편평하게 풀 폴딩된다는 점도 강점이다. 차박 캠핑이나 큰 짐을 옮길 경우 요긴하게 쓸 수 있다. ‘트렁크 이지 오픈 앤 클로즈’ 기능도 탑재돼 편리한 짐 적재가 가능하다. 트렁크 용량은 3열 시트 폴딩 시 기본 700L다.

폭스바겐은 디젤 대신 2.0 TSI 가솔린 엔진을 탑재, 티구안 올스페이스가 실용 영역에서 넉넉한 힘과 정숙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는 입장이다.

정숙성과 풍요로운 퍼포먼스를 원하는 한국 고객들의 취향을 반영해 2.0 TSI 가솔린 엔진이 탑재됐다. 최고출력 186마력에 최대토크 30.6kg.m를 발휘하는 해당 가솔린 엔진은 8단 자동변속기와 짝을 이뤄 부드러운 주행 성능을 보장한다. 연비도 복합 기준 10.1km/L로 우수한 수준이다. 저공해 3종 친환경차로 분류된 덕분에 공영주차장 할인 등의 다양한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첨단 안전사양 적용을 통한 안전성 확보와 합리적인 차량 유지 비용도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한 몫 한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 ‘IQ.드라이브-트래블 어시스트’는 앞차와의 거리를 알아서 파악, 속도와 차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레인 어시스트를 비롯해 보행자 모니터링, 긴급제동 시스템 등이 작동한다. 사고 감지 시엔 안전벨트를 조이고 창문과 선루프를 닫아 탑승객 이탈을 방지하는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도 갖췄다.

티구안 올스페이스 운전석 모습. ⓒ 폭스바겐코리아
티구안 올스페이스 운전석 모습. ⓒ 폭스바겐코리아

차량 구매 시에는 고객들의 차량 유지 보수 비용 부담을 낮춰주는 △5년/15만km 무상 보증 연장 프로그램 △사고 수리 토탈케어 서비스 △폭스바겐 인증 블랙박스 장착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 할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차량을 최저 4500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는 게 폭스바겐의 설명이다.

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를 통해 차량 구매 고객에게 최대 11% 할인 또는 무이자 할부금융, 월 납입금 19만 원대의 잔가보장 할부금융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다”며 “가족을 위한 패밀리카 구매를 고려하는 소비자들에게 최적의 가성비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담당업무 : 자동차, 항공, 철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