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약 66% YS 기념관 찬성…“민주주의 추상성, 김영삼으로 구체화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의 약 66% YS 기념관 찬성…“민주주의 추상성, 김영삼으로 구체화해야”
  • 윤진석 기자
  • 승인 2023.05.08 21:41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반대 이유, 민주화 정통성 설 자리 잃을까 두려운 위기감에서 발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YS와 민추협 등 민주화 투쟁 참가자들이 경찰의 저지를 받으며 휩쓸리고 있다. ⓒ김영삼민주센터
YS와 민추협 등 민주화 투쟁 참가자들이 경찰의 저지를 받으며 휩쓸리고 있다. ⓒ김영삼민주센터

국민의 약 66% 가까이가 YS(김영삼) 기념관 명칭에 찬성했다. 

8일자 인터넷신문 <토마토뉴스>에 따르면 토마토그룹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애플리케이션 <서치통>이 지난 3일부터 5일까지 국민 5470명에게 물은 결과 부산민주주의 역사기념관 명칭을 YS기념관으로 바꾸는 것에 응답자의 65.5%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찬성하는 이유에는 ‘전직 대통령 이름으로 기념관을 건립한다면 대통령의 공과를 논의하는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다’, ‘민주주의의 추상성보다는 김영삼 대통령의 구체성을 갖는 게 기념관의 상징성을 드러내기 효과적이다’라는 응답이 각각 39.9%를 이뤘고 ‘부산의 민주화 영웅을 기리는 것은 시와 시민의 의무이자 책무이기 때문’(11.5%)이라는 답변이 그 뒤를 따랐다.

반대는 35.4%에 그쳤다. 그 이유로는 ‘이미 거제에 김영삼 기록전시관이 있는데 YS관을 짓겠다는 건 뜬금없다’(23.6%), ‘정치적 입장에 따라 임기응변식으로 기념관을 지어선 안 된다’(21.8%), ‘김영삼 대통령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가 이뤄지지 않은 만큼 반발이 있을 수 있다’(21.1%) 등의 답이 이어졌다. 

현재 관할 중구 중앙공원에 YS기념관 건립을 추진 중이던 부산시는 시민 의견을 좀 더 수렴해 명칭을 정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이 지난달 27일 3당합당은 야합이라며 YS기념관 명칭을 반대하자 일단 보류부터 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박형준 부산시장의 핵심 공약인 만큼 좌고우면해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정세운 정치평론가는 이날(8일) <시사오늘>과의 대화에서 “민주당 논리에 끌려다닐 필요가 없는 사안”이라고 평했다. 

그는 “민주당이 반대하는 데에는 전략적 이유가 있다”며 “이승만의 건국, 박정희의 산업화 가치가 보수당에 있는 상황에서 대한민국 민주화를 집약적으로 상징하는 YS기념관마저 건립된다면 자당에서 어필했던 민주주의 정통성마저 설 자리를 잃게 될지 몰라 위기감이 든 것”이라고 밝혔다. 결국 “군정 종식을 위해 불가피했던 3당합당의 역사적 가치가 회복될 것이 두려워 진영논리로 사실을 왜곡하고 비틀려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때문에 “이 같은 장단에 놀아나는 것이 아니라면 부산시민과의 약속인 YS기념관 건립 공약은 마땅히 지켜져야 한다는 게 일반이 갖는 당위론적 생각일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오길선 2023-05-09 10:03:18
김영삼 대통령은 세계적 정치인이므로 반드시 정치적 고향인 부산에 기념관이 만들어져야합니다

2023-05-09 09:31:51
DJ가 통합을 거부해 3당합당은 군정종식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고, DJP연합은 정권을 잡기위한 야합이었죠.

김정민 2023-05-09 00:30:14
3당합당이 야합이면 djp연합은 뭘로 설명할것인가? 밑에 ys기념관 지을돈이면 부산경남 어려운사람 도우라고 쓰셨는데 박정희 김대중 노무현 기념관. 뭐라고 생각하시는지?

김양호 2023-05-08 22:44:51
YS 기념관 건립할 돈 있음 부산 경남에 어려운 사람이나 도와줬으면 좋겠습니다. 어이구! 세상이 어지러우니 도 기념관 하나 세우고 어수선히어수선한 세상 어지럽게 만드네! PF 대출하게? 지방세금 땡겨서 뭘 할려고? 고위공무원 또 해먹을려고? 에라이 썩을

김양호 2023-05-08 22:38:00
이글을 기재하신 기자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왜? 언론은 거짓과 줏대없이 대한민국 국민들 힘들게 이런글 올립니까? 제일 문제가 언론인줄 아시나요? 정말 언론들은 주관은 있으신가요? YS기념관이 필요한지 아닌지 생각은 있나요? 왜 자기 주관이 있는지 없는지 몰겠지만 조장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팬 하나가 얼마나 무서운지. 정말 우리나라 언론 개탄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