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삼성 파운드리·SAFE 포럼’ 개최…SK하이닉스, 해외 반도체 소부장 기업 투자 [IT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전자, ‘삼성 파운드리·SAFE 포럼’ 개최…SK하이닉스, 해외 반도체 소부장 기업 투자 [IT오늘]
  • 편슬기 기자
  • 승인 2023.07.04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최첨단 설계 인프라 발전 위한 다양한 방법 공유
SK하이닉스, 해외 반도체 소부장 기업 발굴…일본 검토 중
네이버클라우드, 클로바 스튜디오로 AI 마케팅 솔루션 개발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편슬기 기자]

삼성전자는 포스코와 함께 반도체 핵심 소재인 제논(Xe) 가스의 국산화를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삼성전자 CI
삼성전자가 코엑스에서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3'을 개최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 코엑스서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3 개최

삼성전자가 4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삼성 파운드리 포럼 2023'과 'SAFE(Samsung Advanced Foundry Ecosystem) 포럼 2023'을 개최했다.

삼성전자는 SAFE 포럼에서 100여 개사의 파트너와 함께 '고객의 성공'이라는 공동 목표를 제시했다. 아울러 8인치부터 최첨단 2나노 GAA 공정까지 팹리스 고객의 최첨단 제품 설계 인프라를 발전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공유했다.

이어 파운드리 포럼에서는 국내 주요 팹리스 기업인 △LX세미콘 △리벨리온 △ 딥엑스(DeepX) 등이 세션 발표자로 참가해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정을 통해 △AI·저전력 반도체를 개발한 성과를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2023년 하반기 평택 3라인에서 파운드리 제품을 양산하고 2024년 하반기 테일러 1라인 가동, 2025년 8인치 GaN(질화갈륨) 전력반도체 파운드리 서비스 시작 등 고객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SK하이닉스와 SK스퀘어가 반도체 소부장 기업 발굴을 위한 공동 출자에 나섰다. ⓒ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와 SK스퀘어가 반도체 소부장 기업 발굴을 위한 공동 출자에 나섰다. ⓒ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SK스퀘어, 해외 반도체 소부장 투자 나서

SK하이닉스는 SK스퀘어, 국내 대표 금융사 등과 약 1000억 원을 공동 출자해 해외 유망 반도체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에 투자한다고 4일 밝혔다.

이를 위해 SK스퀘어는 투자법인 TGC SQUARE를 설립했다. 공동 출자사로 △SK하이닉스 △신한금융그룹 △LIG넥스원 등이 나섰다. 투자법인은 출자금 1000억 원을 시작으로 추가 참여를 원하는 기업을 위해 공동 출자 기회를 열어두기로 했다.

TGC SQUARE 법인은 SK ICT 관계사들이 운영 중인 해외투자 거점들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기술력이 우수한 해외 기업을 조기 발굴하고 공동 투자를 검토하는 등 상호 시너지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SK스퀘어와 SK하이닉스는 첫 투자 대상으로 일본 반도체 강소기업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조성된 투자금의 약 60%를 일본 소부장 기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네이버클라우드가 자사의 초대규모 AI 활용 도구 클로바 스튜디오를 HS애드에 지원한다. ⓒ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가 자사의 초대규모 AI 활용 도구 클로바 스튜디오를 HS애드에 지원한다. ⓒ 네이버클라우드

네이버클라우드, HS애드에 '클로바 스튜디오' 지원

네이버클라우드는 HS애드와 커니코리아가 함께 개발하는 생성형 AI 마케팅 솔루션에 자사의 초대규모 AI를 활용할 수 있는 도구인 클로바 스튜디오를 지원한다고 4일 밝혔다.

HS애드가 개발 중인 생성형 AI 마케팅 솔루션은 마케팅 콘텐츠 분야에 특화된 것이다. HS애드는 자사의 전문가들이 그동안 만들어 낸 양질의 콘텐츠 에셋을, 클로바 스튜디오를 통해 AI 솔루션에 학습시킬 계획이다.

더불어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 종류, 언어 등에 최적화된 형태로 하이퍼클로바 언어 모델을 학습하는 '클로바 스튜디오'의 튜닝 기능을 적극 활용한다.

클로바 스튜디오의 튜닝 기능은 사용자가 추가로 입력한 데이터에 맞춰 하이퍼클로바 언어 모델의 사전 학습 데이터 일부를 사용자 목적에 맞춰 최적화하는 기법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마케팅 분야 외에도 금융, 의료, 교육 등 여러 산업 분야의 데이터를 AI로 학습시켜 각 분야에 최적화된 솔루션 개발이 가능하다.

담당업무 : IT, 통신, 전기전자 / 항공, 물류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Do or do not There is no try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