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에도, 당일에도 배송돼요”…유통업계, 막바지 추석 수요 공략
스크롤 이동 상태바
“새벽에도, 당일에도 배송돼요”…유통업계, 막바지 추석 수요 공략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3.09.25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절 임박해 선물세트 구매하는 소비자 겨냥
백화점·온라인몰, 새벽 배송·매장 픽업 서비스도 선봬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1층 식품관에서 바로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
롯데백화점 본점 지하1층 식품관에서 바로 배송 서비스를 이용하는 모습 ⓒ롯데쇼핑

유통업계가 추석 연휴를 앞두고 막바지 선물세트 구매 수요를 공략하고 있다. 추석 연휴 기간 주문해도 선물을 받아볼 수 있도록 새벽·당일 배송 등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선보이는 분위기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추석 연휴 직전인 오는 27일까지 ‘바로 배송 서비스’를 운영한다. 명절 선물 세트를 7만 원 이상 구매하면, 구매 점포 기준 반경 5km 이내 주소지로 당일 3시간 안에 배송해주는 롯데백화점의 명절 전용 배송 서비스다. 2020년 추석 때 본점에 처음 도입한 이후 2021년 설부터 수도권 전점으로 확대해 운영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이 해당 서비스를 꾸준히 확대 운영하는 이유는 선물 세트가 연휴 직전에 판매되는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5년간(2018년~2022년) 롯데백화점에서 판매된 명절 선물 세트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체 매출의 30%가 연휴 직전 5일간 판매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택배의 경우 명절 5~6일 전 배송 접수가 마감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구매할 시기를 놓치거나 명절에 임박해 구매하려는 고객들의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윤우욱 롯데백화점 푸드부문장은 “백화점 명절 선물은 축산과 과일 등 신선식품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연휴 직전에 수요가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며 “올해도 명절 전용 ‘바로 배송 서비스’를 운영, 연휴 직전까지도 고객들의 소중한 마음이 담긴 선물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1] 당일신청당일배송
당일신청당일배송 안내 포스터 ⓒKGC인삼공사

KGC인삼공사는 ‘당일신청·당일배송’ 서비스를 연휴 직전일인 오는 27일 정오까지 진행한다. 당일신청·당일배송은 결제 즉시 배송지와 가까운 정관장 매장에서 실시간 배송되는 서비스다. 명절 직전 택배 수요가 몰려 발생할 수 있는 배송 지연이나 분실 등의 우려가 없을 뿐만 아니라, 일반택배 마감 후에도 선물을 받아볼 수 있다.

직영 온라인몰인 ‘정관장몰’에서는 ‘매장 픽업’ 서비스도 진행한다. 매장 픽업 서비스는 정관장몰에서 온라인으로 결제하고 알림톡 또는 SMS 제품 교환권을 수령해 원하는 시간대 원하는 정관장 매장에서 제품 픽업이 가능한 서비스다. 선물을 직접 들고 다니기 힘들거나 배송처의 정확한 주소를 모를 때 유용하다.

온라인몰도 배송 강화에 분주하다. G마켓은 이날부터 29일까지 5일간 ‘오늘도 배송’ 프로모션을 열고, 선물세트와 제수용품 등 당일·새벽 배송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먼저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스마일프레시’ 상품을 할인가에 선보인다. 전국 이마트 매장에서 판매 중인 상품을 새벽·낮·밤 중 고객이 원하는 시간대에 맞춰 배송한다. 홈플러스, GS프레시몰과 함께 하는 당일배송 상품도 할인 판매한다. 

G마켓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사전에 미리 명절 준비를 하지 못 한 고객을 위해 이마트, 홈플러스, GS프레시몰 등 국내 대표 마트 3사의 당일배송 상품을 엄선해 기획했다”며 “전국 대형마트 인프라를 활용해 선물세트부터 제수용품, 기타 식자재 등을 바로바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라고 했다.

SSG닷컴은 이날 오후 2시부터 원하는 시간에 받아볼 수 있는 ‘쓱배송’ 선물세트를 중심으로 추석 선물 매장을 운영한다. 추석 전날인 오는 28일 오후 1시 30분까지 주문하면 당일 저녁까지 배송된다. 신세계몰 선물 세트도 당일 수령할 수 있는 ‘퀵배송’ 상품, 익일 오전 8시까지 도착하는 ‘아침배송’ 상품 위주로 선보인다. 

SSG닷컴 관계자는 “추석 전날까지 쓱배송을 진행하는 만큼 아직 명절 선물을 준비하지 못 한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며 “연휴가 길다는 점을 고려해 추석 선물 매장은 10월 3일까지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