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환점 돈 국감…유통·식품업계, 종합감사까지 ‘예의주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반환점 돈 국감…유통·식품업계, 종합감사까지 ‘예의주시’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3.10.20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영인 SPC 회장·홍용준 쿠팡CLS 대표, 증인 추가 채택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 모습. (기사 내용과 관련 없음) ⓒ시사오늘 권희정 기자

2023년 국정감사가 열흘간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유통·식품업계가 종합감사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못 하는 분위기다. 특히 국회가 중대재해 원인 등을 묻기 위해 오너 또는 대표이사를 추가 증인으로 채택하고 있어 이들의 국감 출석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하 환노위)는 지난 19일 전체회의를 열어 허영인 SPC그룹 회장과 홍용준 쿠팡CLS 대표를 오는 26일 고용노동부 종합감사 증인으로 채택했다.

허 회장은 SPC 계열사인 샤니 공장에서 노동자가 숨진 사고와 관련해 국감 출석을 요구받았다. 샤니 공장 사고에 앞서 지난해 10월에는 SPC의 또 다른 계열사인 SPL 공장에서 근로자가 끼임 사고로 사망한 바 있다. 

환노위는 고용부 종합감사에서 허 회장에게 연이은 중대재해 발생의 책임 소재를 물을 예정이다. 앞서 환노위는 지난 12일 열린 국감에 이강섭 샤니 대표를 증인으로 불러 사고 원인과 대책 등에 대해 물었다. 하지만 야당에서는 이 대표는 물론, 허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주장이 지속적으로 나왔다.

환노위 국감 당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이강섭 대표에게) 여러 가지를 물어봐도 현안 파악이 안 되고 SPC의 기업 구조가 복잡하다”면서 “허 회장이 증인으로 나와야 하는데 (이 대표가) 이렇게 나오면 잘못됐다. 종합감사에서 허 회장을 반드시 불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 역시 “그룹 최고경영자가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이 문제는 계열사 대표가 책임질 게 아니라 그룹 전체의 경영을 책임지는 회장이 나와서 분명히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쿠팡에 대해서도 여러 논란 속 김범석 창업자를 비롯해 강한승 쿠팡 대표이사, 홍용준 쿠팡CLS 대표 등을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이중 최종적으로 환노위 추가 증인으로 채택된 홍용준 쿠팡CLS 대표는 최근 쿠팡 하청업체 배달기사가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질문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쿠팡 측은 “고인은 쿠팡 근로자가 아닌 군포시 소재 전문배송 업체 A물산 소속 개인사업자”라는 공식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또한 쿠팡은 택배노조가 고인의 사망 원인을 ‘과로사’로 추정하며 “환노위·국토위 국감에 쿠팡 대표를 증인으로 채택해서 장시간 노동시스템에 대해 따져 물어야 한다”는 주장에 반박했다. 쿠팡 측은 “심장 비대로 인한 사망이라는 국과수의 1차 부검 소견과 이에 따른 경찰의 내사종결 예정이라는 보도에도 불구하고, 택배노조는 고인의 안타까운 죽음마저 쿠팡에 대한 악의적 비난의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며 “악의적으로 허위사실을 주장하고 있는 택배노조에 대해 향후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알렸다.

김범석 쿠팡Inc 의장의 경우 환노위·국토교통위원회·정무위원회 등 여러 소속 의원들로부터 국감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배송 노동자 사고와 입점업체 대금 정산 지연을 비롯해 김 의장의 동일인 지정 회피가 주요 논란 거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021년 쿠팡을 대기업집단으로 지정하며 동일인으로 쿠팡 법인을 지정했다. 현재 외국인 동일인 지정에 관한 관련 규정이 없어 미국 국적인 김 의원은 동일인으로 지정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한기정 공정위원장은 “외국인 동일인 지정과 관련해서는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국제통상규범과의 적확성 문제로 계속 논의 중”이라며 “올해 말까지는 관련 시행령 개정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한국 버거킹 운영사 비케이알의 이동형 대표도 오는 26일 열리는 종합감사에 출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앞서 열린 정무위 국감에 출석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진을 이유로 출석일을 미뤘다.

한편, 업계 일각에선 실무와 연관이 없는 총수와 최고경영자를 불러 망신을 주는 ‘호통 국감’의 모습이 반복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지적도 계속된다. 업계 관계자는 “현안을 제대로 파악하고 실질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내놓을 수 있는 증인이 나올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