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상장기업 ESG 평가 A등급 획득…티웨이항공, 높은 안전의식에 ‘주 다낭 총영사 감사장’ 수여 [항공오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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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상장기업 ESG 평가 A등급 획득…티웨이항공, 높은 안전의식에 ‘주 다낭 총영사 감사장’ 수여 [항공오늘]
  • 편슬기 기자
  • 승인 2023.10.27 13:3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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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올해 ESG평가 통합 등급 A 획득…지난해 B등급 대비 2단계 ↑
티웨이항공, 다낭지점 베트남 직원 공항에서 사고 당한 한국인 여행객 구조
이스타항공, 설문조사 결과 제주노선 항공권 선택 기준 및 만족 요소 ‘가격’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편슬기 기자]

제주항공이 2023 상장기업 ESG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 ⓒ 제주항공
제주항공이 2023 상장기업 ESG평가에서 A등급을 획득했다. ⓒ 제주항공

제주항공, 2023 상장기업 ESG 평가서 A등급 획득

제주항공이 한국ESG기준원(KCGS)이 발표한 2023년 상장기업 ESG 평가에서 환경부문 A, 사회부문 A+, 사회부문 A+, 지배구조 부문 B+를 평가받아 지난해보다 두 단계 상승한 A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환경부문에서 지난해 C등급 대비 세 단계 상승한 A등급을, 사회부문에서 지난해 B+등급 대비 두 단계 상승한 A+등급을 획득하며 가시적인 성과를 기록했다.

제주항공은 지난해부터 전사적 환경경영 체계를 구축하며 환경부문 리스크 최소화에 집중했다.

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환경경영시스템 ISO 14001 인증을 획득하고 녹색구매 경영을 강화하는 한편, 환경 전담 조직 운영, 온실가스·폐기물·에너지 관련 중장기 목표 수립 등 실질적인 환경 리스크 최소화 기반을 마련했다. 

이밖에 폐기처분 승무원 유니폼을 재활용한 리프레시 백 제작, 임직원 헌 옷 기부 행사, 모두락 우유팩 다시쓰기 캠페인, 에코머 환경정화활동 등 친환경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티웨이항공 베트남 다낭 지점에 근무 중인 현지인 직원이 사고를 당한 한국인 여행객을 도운 것으로 알려져 화제다. ⓒ 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 베트남 다낭 지점에 근무 중인 현지인 직원이 사고를 당한 한국인 여행객을 도운 것으로 알려져 화제다. ⓒ 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 해외 지점 직원이 한국 사고 여행객 도와

티웨이항공은 베트남 다낭지점의 현지인 직원이 사고를 당한 한국인 여행객을 도와 응급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었다고 27일 밝혔다.

티웨이항공 다낭지점에서 근무하고 있는 동 티 푸엉(Dong Thi Phuong) 사원은 지난 8월 29일 새벽 1시경 다낭국제공항 주차장에서 차량 사고를 당한 한국 국적의 여행객을 발견했다. 당시 주변에서 도움을 주지 않자, 자발적으로 구급차를 불러 함께 탑승했고 경황이 없는 여행객을 안정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동 티 푸엉 사원은 병원 도착 후 사고 부위 설명 등 홀로 여행 중이었던 한국인 여행객과 베트남 의료진 사이에서 중요한 의료 통역을 수행했다.

이후 동 티 푸엉 사원의 선행이 다낭시 한인 교민사회에 널리 알려졌고, 최근 주 다낭 대한민국 총영사관에서 해당 직원을 초청해 외교부 특별 감사장을 수여했다. 

강부성 주 다낭 총영사는 동 티 푸엉 사원에 직접 감사장을 수여하며 대한민국 국민의 안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나선 선행과 이로 인한 한국과 베트남 양국의 우호 관계 증진에 기여하게 된 점에 깊은 감사를 표했다.

이스타항공 자체 설문조사 결과 제주 노선 항공권 선택 기준 및 만족 요소 모두 '가격'인 것으로 나타났다. ⓒ 이스타항공
이스타항공 자체 설문조사 결과 제주 노선 항공권 선택 기준 및 만족 요소 모두 '가격'인 것으로 나타났다. ⓒ 이스타항공

이스타항공, 항공권 선택 기준·만족 요소 '합리적 가격'

이스타항공이 홈페이지 방문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제주노선과 제주여행 이용 경험'에 대한 자체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난 9월 28일부터 10월 21일까지 이스타항공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됐으며 총 1162명이 참여했다. 이스타항공은 고객 설문 결과를 토대로 고객경험 개선 활동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먼저, 설문조사 참여자 중 이스타항공 제주노선 이용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892명(76.8%)으로, 이중 461명(51.7%)이 3월 재운항 이후 이용했다고 답했다. 

이스타항공 제주노선 이용자의 항공권 구매 계기를 묻는 질문에는 운임과 관련된 요인이 높게 나타났다. '항공권 검색 시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어서'(79.8%)와 '프로모션 광고를 보고'(13.3%) 항공권을 구매했다는 비중이 높았다.

이스타항공의 제주노선 이용 시 만족 요인을 묻는 질문에도 합리적인 가격(81.8%)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친절한 기내 서비스(35.8%)와 이착륙 시간 준수(22.6%), 쾌적한 기내 환경(22.4%) 등 서비스와 환경적 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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